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1,4,3
표목차 = 4,7,5
제Ⅰ장 서론 = 9,12,1
제1절 연구목적 및 방법 = 9,12,1
1. 연구목적 = 9,12,2
2. 연구방법 = 10,13,2
제2절 택시업계의 특성 = 11,14,1
1. 특수성 = 11,14,3
2. 공익성과 기업성 = 14,17,2
제Ⅱ장 택시업계의 현황 = 16,19,1
제1절 택시업계의 개황 = 16,19,3
제2절 택시업계의 실태 = 18,21,1
1. 경영상태 = 18,21,7
2. 운영상태 = 24,27,3
3. 재무상태 = 27,30,4
4. 세제 = 30,33,3
제3절 택시근로자 실태 = 32,35,1
1. 인적상황 = 32,35,5
2. 근로조건 = 36,39,5
3. 근로자의 의식구조 = 41,44,4
4. 노동조합 = 44,47,7
제4절 교통사고 실태 = 50,53,2
1. 사고현황 = 51,54,7
2. 사고 책임부담 실태 = 57,60,3
3. 단속실태 = 59,62,2
제Ⅲ장 택시업계의 임금실태 = 61,64,1
제1절 택시업계의 임금현황 = 61,64,1
1. 임금실태 = 61,64,6
2. 고정월급제의 배경 = 67,70,4
제2절 노ㆍ사용 고정월급제 대안 = 70,73,2
1. 노동조합의 대안 = 71,74,4
2. 택시운송사업조합의 대안 = 74,77,5
3. 노ㆍ사간ㆍ대안비교 = 78,81,5
4. 임금협정 = 82,85,5
제3절 일본택시업계 실태 = 86,89,1
1. 일본택시업계의 현황 = 86,89,4
2. 임금상황 = 89,92,5
제Ⅳ장 문제점과 개선방안 = 94,97,1
제1절 월수입금 기준의 문제점 = 94,97,4
제2절 월급제실시 여건의 문제점 = 98,101,1
1. 자본의 영세성 = 98,101,3
2. 조세부담 = 100,103,5
제3절 개선방안 = 104,107,4
제Ⅴ장 결론 = 108,111,3
참고문헌 = 111,114,2
영문초록 = 113,116,2
(표2-1) 경영형태 = 19,22,1
(표2-2) 기업의 위ㆍ수탁계약 = 21,24,2
(표2-3) 지입차 신고현황 = 23,26,1
(표2-4) 운영현황 = 24,27,1
(표2-5) 시ㆍ도별 택시보유현황 = 25,28,1
(표2-6) 사업체 종업원 현황 = 26,29,1
(표2-7) 규모별 운영대수 = 26,29,1
(표2-8) 자본금 실태 = 27,30,1
(표2-9) 차량대수 규모별 경영지수와 손익상태 = 28,31,1
(표2-10) 자본규모별 중요경영계수와 손익상태 = 29,32,1
(표2-11) 운송업에 적용되는 제세 = 31,34,1
(표2-12) 연령 = 33,36,1
(표2-13) 학력 = 34,37,1
(표2-14) 경력 = 35,38,1
(표2-15) 가족상황 = 36,39,1
(표2-16) 근로시간 및 형태 = 37,40,1
(표2-17) 휴가 및 상여금제도 = 37,40,1
(표2-18) 주택사정 = 38,41,1
(표2-19) 직업병 = 39,42,1
(표2-20) 약물복용상태 = 40,43,1
(표2-21) 건강진단실태 = 40,43,1
(표2-22) 동기 = 41,44,1
(표2-23) 자기직업에 대한 평가 = 42,45,1
(표2-24) 생활수준에 대한 전망 = 43,46,1
(표2-25) 장래대책 = 44,47,1
(표2-26) 단체교섭 체계도 = 45,48,1
(표2-27) 노동조합 협의회 현황 = 46,49,1
(표2-28) 월급제로 인한 노ㆍ사분규발생 현황 = 46,49,1
(표2-29) 노동조합인식(기능) = 48,51,1
(표2-30) 노동조합 효율성에 대한 태도 = 49,52,1
(표2-31) 단체교섭원만성에 대한 태도 = 49,52,1
(표2-32) 우리나라 서울교통인구 = 51,54,1
(표2-33) 1980년도 안전사고 교통사고의 비교 = 52,55,1
(표2-34) 1981년 차종별 교통사고발생현황 = 53,56,1
(표2-35) 서울 동경의 교통사고 비교 = 54,57,1
(표2-36) 각국 사망자 비율비교 = 54,57,2
(표2-37) 1년간 교통사고 종류 = 55,58,1
(표2-38) 원인별 교통사고발생 추이 = 56,59,1
(표2-39) 교통사고 벌과금 납부현황 = 58,61,1
(표2-40) 사고시 비용부담 = 58,61,1
(표2-41) 76년이후의 단속상황 = 59,62,2
(표3-1) 최근 3년간 임금추이 = 62,65,1
(표3-2) 14일 근무제 운전기사의 임금구성 = 63,66,1
(표3-4) 사업규모별 근무시간과 임금 = 64,67,1
(표3-5) 산업별 임금실태 = 65,68,1
(표3-6) 협약상 택시ㆍ버스기사의 임금비교 = 66,69,1
(표3-7) 영업수입상태 = 68,71,1
(표3-8) 경영상황 분석 = 73,76,1
(표3-9) 노동조합의 월급제 실시대안 = 73,76,2
(표3-10) 수송원가 계산서 = 76,79,1
(표3-11) 차량판매가격변동상황 = 77,80,1
(표3-12) LPG에 따른 유가차액비교 = 78,81,1
(표3-13) 택시운송조합의 월급제대안 비교 = 79,82,1
(표3-14) 운송원가 비교분석표 = 81,84,1
(표3-15) 운전기사 임금표 = 84,87,1
(표3-16) 14일기준 기본급 제수당 산출내역 = 85,88,1
(표3-17) 일본택시회사 도산상황 = 87,90,1
(표3-18) 일본택시업계의 대규모화 실태 = 88,91,1
(표3-19) 일본택시의 세율 = 89,92,1
(표3-20) 고정급 부분 = 91,94,1
(표3-21) 능률급 부분 = 92,95,1
(표4-1) 서울지역 택시운행상황 = 95,98,1
(표4-2) 주행거리별 운송수입금 추정비교 = 96,99,1
(표4-3) 거리별 택시요금 분석비교 = 97,100,1
(표4-4) 서울택시기업의 자본금 실태 = 99,102,1
(표4-5) 차고시설상황 = 99,102,1
(표4-6) 법인(직영)ㆍ지입운영의 세액차이분석 = 102,105,1
(표4-7) 직영택시ㆍ한시택시 제세 부담비율 = 103,106,1
(표4-8) 급여 평준화 및 고정월급제 실시의 예상손익금 = 106,1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