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목적은 농촌사회 현상의 총체적 인식을 토대로 하여 보다 ‘農民的 視角’에서 농촌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농촌 사회문제 해결의 새로운 가능성으로서 농촌 사회교육적 발전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문헌연구와 실증적 분석을 위한 조사연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社會問題 關聯理論을 고찰하여 농촌 사회문제의 개념, 농촌 사회문제 해결의 접근유형 및 분석 틀을 제공하였다. 農村 社會問題의 발생원인이 政策的 所産에 크게 기인한다고 볼 때, 農村農民의 發展을 위해서는 도시 편향적 정책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보다 農民的 視角에서 획기적인 政策變化가 있어야 함과, 이러한 정책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農村農民의 組織的이고 體系的인 社會運動과 이를 뒷받침해 줄 敎育 즉 농촌 사회교육은 필연적인 過程임을 밝혔다. 이러한 前提下에서 農村 社會敎育의 發展戰略을 농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社會運動의 過程的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적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것이어야 함을 밝혔다. 農村 社會敎育의 發展戰略을 開發하기 위해 먼저 오늘날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있는 農村 社會問題의 挑戰的 課題들과의 對應方式으로서 社會敎育的 役割과 位相 課題는 무엇인가. 두번째로 農村 社會敎育의 發展戰略으로써 새롭게 지향해야 할 개념의 방향과 접근방법은 무엇인가를 구명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제시한 農村 社會敎育의 發展戰略을 실제 적용함으로써 農村 農民의 삶의 質과 삶의 機會를 增大시키는 데 발전적으로 기여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몇 가지 사항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