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ⅰ,4,2
표목차 = ⅲ,6,3
그림목차 = ⅴ,8,1
제1장 서론 = 1,9,1
1. 연구의 목적 = 1,9,2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 3,11,1
제2장 생명보험과 모집인 = 4,12,1
제1절 생명보험시장과 환경변화 = 4,12,1
1. 금융자율화 = 4,12,2
2. 생명보험 시장개방 = 6,14,1
3. 생명보험 가격자율화 = 6,14,3
4. 영업범위의 확대 = 8,16,3
5. 연금제도 = 11,19,3
6. 여성의 사회참여 = 13,21,4
제2절 모집인의 역할과 실태 = 17,25,1
1. 모집인의 역할 = 17,25,5
2. 모집인의 실태 = 22,30,7
제3장 주요 선진 보험국의 모집제도 = 29,37,1
제1절 주요 선진 보험국의 모집제도 = 29,37,1
1. 일본 생명보험 모집제도 = 29,37,3
2. 미국 생명보험 모집제도 = 32,40,4
3. 영국 생명보험 모집제도 = 35,43,3
제2절 주요 선진 보험국의 모집인 현황 = 38,46,1
1. 일본 = 38,46,2
2. 미국 = 40,48,2
3. 영국 = 41,49,2
제4장 우리나라 생명보험 모집제도 = 43,51,1
제1절 우리나라 생명보험 모집제도 = 43,51,1
1. 생명보험 모집제도의 형태 = 43,51,3
2. 생명보험 모집조직의 구성 = 45,53,6
제2절 우리나라 생명보험 모집인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 51,59,6
제5장 생명보험 모집인 활성화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57,65,1
제1절 모집인 활성화의 문제점 = 57,65,1
1. 모집인 자질상의 문제점 = 57,65,5
2. 모집인 활동상의 문제점 = 62,70,2
3. 모집인 육성실태의 문제점 = 64,72,2
4. 보험회사간 모집인 이동시 문제점 = 65,73,7
5. 신세대 모집인 도입상의 문제점 = 72,80,5
제2절 모집인 활성화 방안 = 77,85,1
1. 적성인성검사 실시후 선별증원 = 77,85,1
2. R.P. 및 동행판매활동 등의 실습교육을 강화 = 78,86,1
3. 모집인 보수체계의 개선과 소득향상 = 79,87,3
4. 자체적인 모집인 육성으로 타 생보사로의 이동을 억제 = 81,89,3
5. 신세대 모집인의 육성정착지법 = 83,91,2
제6장 결론 = 85,93,2
참고문헌 = 87,95,5
ABSTRACT = 92,100,2
(표2-1) 단계별 가격자유화 시행 계획 = 7,15,1
(표2-2) 생명보험 가입률 추이 = 9,17,1
(표2-3) 생명보험 여건변화 = 9,17,1
(표2-4) 지역별 생명보험 가입률 = 10,18,1
(표2-5) 금융기관별 세제적격 개인연금 판매실적 = 11,19,1
(표2-6) 개인연금 연령별 가입현황(1994) = 12,20,1
(표2-7) 여성의 사회활동참여율 = 14,22,1
(표2-8) 10인이상 기업체 상시근로자중 기혼여성 취업현황 = 14,22,1
(표2-9) 삼성, 교보 대졸여성채용현황 = 15,23,1
(표2-10) 신규등록인원 연령현황(1994.1∼9월) = 16,24,1
(표2-11) 생명보험 모집인의 성별교육수준별 구성 = 22,30,1
(표2-12) 연령별 현황 = 23,31,1
(표2-13) 근무기간 = 24,32,1
(표2-14) 신규도입 및 탈락현황 = 25,33,1
(표2-15) 모집인 1인당 생산성(수입보험료기준) = 26,34,1
(표2-16) 생명보험 모집인 등급체계와 수당 = 27,35,1
(표2-17) 생명보험 모집인 1인당 월 평균 소득 = 27,35,1
(표3-1) 일본 생명보험 판매조직별 시장점유율 = 38,46,1
(표3-2) 일본 주요 생보사 조직효율 현황 = 39,47,1
(표3-3) 미국 생명보험 판매조직별 시장점유율 = 40,48,1
(표3-4) 1994년 미국 연금시장 판매방식별 점유율 = 40,48,1
(표3-5) 영국 생명보험 판매조직별 시장점유율 = 42,50,1
(표4-1) 생명보험협회 교육과정 = 51,59,1
(표4-2-1) 보험연수원 교육과목 = 53,61,1
(표4-2-2) 보험연수원 교육과목 = 54,62,1
(표4-3) 모집인 및 점포장 교육내용 = 56,64,1
(표5-1) 모집인 근무 연수별 현황 = 58,66,1
(표5-2) 모집인 등록 현황 = 59,67,1
(표5-3) 연령별 현황 = 60,68,1
(표5-4) 연수교육 경력별 현황 = 61,69,1
(표5-5) 모집인 1일 평균 방문자수 = 62,70,1
(표5-6) 1가구 방문시 소요시간 = 63,71,1
(표5-7) 영업사원 월평균 모집건수 = 63,71,1
(표5-8) 교육훈련체제 = 64,72,1
(표5-9) 모집인 주소 현황 = 66,74,1
(표5-10) 기존 S사와 기존 D사의 기본수당체계 = 67,75,1
(표5-11) 보험사별 수당의 종류 = 68,76,1
(표5-12) 등급별 사대상 및 보장기간 = 70,78,1
(표5-13) 총등록원 대비 스카웃 점유율 = 70,78,1
(표5-14) 부부가 함께 하는 가사 일은? = 73,81,1
(표5-15) 신세대(20대)의 인구구성비 = 75,83,1
(표5-16) 신세대(20대 및 30대)여성의 인구구성비 = 75,83,1
(표5-17) 모집인 D사 수당의 종류 = 79,87,1
(그림2-1) 생명보험모집조직의 발전과정 = 17,25,1
(그림4-1) 모집기구의 조직체계 = 46,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