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ⅰ,3,2
표목차 = ⅲ,5,2
Abstract = ⅴ,7,2
제1장 서 론 = 1,9,1
제1절 연구의 목적 = 1,9,3
제2절 연구의 개요 = 4,12,4
제3절 연구의 방법과 한계 = 7,15,1
1. 연구의 범위 = 7,15,1
2. 연구의 방법 = 7,15,3
3. 연구의 한계 = 9,17,2
제2장 민선자치단체의 홍보전략 = 11,19,1
제1절 민선자치단체의 등장과 행정홍보의 필요성 = 11,19,1
1. 민선자치단체의 등장 = 11,19,3
2. 홍보행정의 개념 및 모형 = 14,22,4
3. 행정홍보의 필요성 및 한계 = 17,25,3
4. 행정홍보의 기능 및 특성 = 19,27,2
5. 행정홍보와 여론형성 = 20,28,2
제2절 민선자치단체의 홍보실태 = 22,30,1
1. 자치단체장의 홍보의식 = 22,30,13
2. 자치단체의 홍보실태 = 34,42,9
제3절 민선자치단체의 홍보경향 및 특성 = 43,51,1
1. 홍보활동의 적극화 = 43,51,3
2. 민선단체장의 행정홍보 직접 참여 = 46,54,2
3. 홍보수단의 다양화 = 47,55,2
4. 광고기법의 도입 = 48,56,3
제3장 민선 자치시대의 지역언론 = 51,59,1
제1절 지역언론의 개괄 = 51,59,1
1. 지역언론의 개념 = 51,59,2
2. 지역언론의 역사적 배경 및 현황 = 52,60,3
제2절 지역언론의 보도변화 분석 = 54,62,1
1. 보도변화 분석 및 논의 = 54,62,14
2. 민선단체장 취임전후의 보도행태 변화 = 67,75,6
제4장 자치단체의 홍보전략 개선방안과 지역언론의 과제 = 73,81,1
제1절 민선자치단체와 지역언론과의 관계 = 73,81,1
1. 지역언론의 기능 = 73,81,2
2. 민선 자치단체와 지역언론과의 관계모형 = 74,82,2
제2절 행정홍보전략과 언론보도와의 상관관계 = 75,83,1
1. 지역언론과 자치단체와의 관계정립 = 75,83,3
2. 행정홍보와 지역언론 보도의 실태 = 77,85,2
제3절 민선자치단체의 홍보전략 개선방안 = 78,86,2
1. 구조 측면 = 79,87,3
2. 홍보활동 측면 = 81,89,9
제4절 지역언론의 과제와 전망 = 89,97,1
1. 언론구조 측면 = 89,97,4
2. 언론보도 측면 = 92,100,7
제5장 격 론 = 99,107,4
※참고문헌 = 103,111,4
※부 록 = 107,115,8
(표1) 연구의 틀 = 7,15,1
(표2) 행정홍보의 필요성 = 22,30,1
(표3) 행정홍보의 효과 = 22,30,1
(표4) 행정홍보의 방향 = 23,31,1
(표5) 행정홍보의 변화 = 24,32,1
(표6) 행정홍보의 문제점 = 24,32,1
(표7) 효과적인 행정홍보의 수단 = 25,33,1
(표8) 현실적인 행정홍보의 수단 = 26,34,1
(표9) 지역언론 이용현황 = 26,34,1
(표10) 지역언론의 행정홍보 효용성 = 27,35,1
(표11) 지역언론의 이용경로 = 27,35,1
(표12) 기자들에 대한 사례방법 = 28,36,1
(표13) 기자들에 대한 사례목적 = 29,37,1
(표14) 기자들에 대한 사례의 효과 = 29,37,1
(표15) 언론과의 갈등 = 30,38,1
(표16) 언론과의 갈등원인 = 30,38,1
(표17) 오보에 대한 대처방법 = 31,39,1
(표18) 단체장의 대언론 창구 = 31,39,1
(표19) 기자실에 대한 방침 = 32,40,1
(표20) 행정정보공개에 대한 견해 = 33,41,1
(표21) 지역언론에 대한 소망 = 33,41,1
(표22) 부산시 홍보 조직 = 36,44,1
(표23) 자치구의 홍보행정의 조직구조 = 37,45,1
(표24) 부산시, 서울시, 동경도, 파리시의 홍보직원비교 = 40,48,1
(표25) 부산시의 보도자료 배포실적과 인터뷰참여 횟수비교 = 44,52,1
(표26) 월별 기사건수 = 54,62,1
(표27) 매체별 기사건수 = 54,62,1
(표28) 면별 기사 건수 = 55,63,1
(표29) 지역별 기사건수 = 56,64,1
(표30) 매체별 지역기사 = 57,65,1
(표31) 전체 기사의 내용에 따른 분류 = 58,66,1
(표32) 매체별 전체 기사의 내용 = 59,67,1
(표33) 매체별 지역관련 기사의 내용 = 61,69,1
(표34) 자치단체 관련 기사의 성격 = 63,71,1
(표35) 지역기사의 출처 = 65,73,1
(표36) 게재 면별 지역성 = 66,74,1
(표37) 게재면별 기사 내용 = 67,75,1
(표38) 민선단체장 취임전후의 기사의 지역성 = 68,76,1
(표39) 민선단체장 취임전후의 기사내용 비교 = 69,77,1
(표40) 민선단체장 취임전후의 지역관련 기사의 내용비교 = 70,78,1
(표41) 민선단체장 취임전후의 자치단체관련 기사의성격비교 = 71,79,1
(표42) 민선단체장 취임전후의 기사출처 비교 = 72,80,1
(표43) 부산시 배포 보도자료의 지역언론 반영비율 = 76,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