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문대학생들의 교육포부, 4년제 대학 편입학 계획 그리고 교육포부의 수정과정에 작용하는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을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구조화면접을 실시한 후 면담결과를 참고하여 질문지 도구를 작성하였다. 질문지 조사는 18개 전문대학 2학년 학생 1,8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획득하기를 원하는, 곧 교육포부가 높은 전문대학생들은 69.9%이었으며 4년제 대학 편입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은 29.9%로 나타났다. 교육포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전문직 종사 어머니·학업성적·고교재학 당시 교육포부·부모 교육기대·직업포부 및 학과유형이었으며, 중하류계급의 직업을 가진 어머니·전문대학 교육환경의 질적 수준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편입학 계획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성·아버지 교육수준·학업성적·부모 교육기대·직업 및 교육포부이었고,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취업시 직업에 대한 기대·하류계급과 근로계급의 직업을 가진 아버지였다. 고교재학 당시보다 교육포부가 낮아진 학생들의 경우 학업성적·부모의 교육기대·전문대학 소재지·전문대학의 편입학교육 지향성이 긍정적 영향을 그리고 전문대학 교육환경의 질적 수준이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물리적 제한이 덜 작용하는 교육포부보다는 이를 실천적 행동으로 옮기는 편입학 계획에 개인의 귀속적 변인과 직업기대 변인 등 더 현실적 제한을 가할 수 있는 변인들이 작용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