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차례 = ⅲ,4,3
표차례 = ⅵ,7,3
그림차례 = ⅸ,10,1
논문개요 = ⅹ,11,4
Ⅰ. 서론 = 1,15,1
A. 연구의 필요성 = 1,15,8
B. 연구문제 = 9,23,2
C. 용어의 정의 = 10,24,1
1. 교육포부 = 10,24,2
2. 편입학 계획 = 11,25,2
Ⅱ. 이론적 배경 = 13,27,1
A. 학교교육과 사회경제적 성취 = 13,27,1
1. 기능론적 접근 = 13,27,4
2. 갈등론적 접근 = 16,30,4
B. 사회변화와 전문대학 = 19,33,1
1. 2년제 고등교육제도의 발달 = 19,33,4
2. 전문대학 교육의 확대와 확장 = 22,36,8
3. 고등교육체제의 계층적 분화 = 29,43,11
4. 전문대학 기능의 정체성 = 40,54,9
C. 전문대학생의 교육포부 = 48,62,1
1. 교육포부와 사회경제적 성취 = 48,62,3
2. 교육포부관련 요인 = 50,64,14
D. 전문대학생의 교육성취 = 63,77,1
1. 교육성취 전략으로서 4년제 대학 편입학 = 63,77,2
2. 편입학관련 요인 = 64,78,9
E. 교육포부와 교육성취의 관계 = 72,86,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74,88,1
A. 연구대상 = 74,88,3
B. 연구절차 = 77,91,1
1. 조사도구의 작성 = 77,91,7
2. 질문지 조사의 실시 = 83,97,1
C. 연구변인 = 84,98,1
1. 독립변인 = 84,98,5
2. 종속변인 = 88,102,2
3. 분석방법 = 89,103,5
D. 연구가설 = 93,107,2
Ⅳ. 연구결과 = 95,109,1
A. 연구 요인별 특성 = 95,109,1
1. 개인 요인 중 귀속적 배경 변인 = 95,109,5
2. 개인 요인 중 사회심리적 배경 변인 = 99,113,4
3. 전문대학 요인 = 102,116,3
4. 전문대학생의 교육포부와 진로계획 = 104,118,2
B.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에 따른 종속변인의 차이 분석 = 106,120,1
1. 교육포부 = 106,120,14
2. 편입학 계획 = 118,132,12
C. 교육포부와 편입학 계획에 미치는 전문대학 요인 의 영향 분석 = 129,143,1
1. 교육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130,144,4
2. 편입학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133,147,4
D. 전문대학생의 고교재학 당시 교육포부와 현재 교 육포부의 차이 분석 = 137,151,1
1. 고교재학 당시 교육포부와 현재 교육포부의 차이 = 137,151,2
2. 고교재학 당시와 현재 교육포부 간 차이 집단의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에 따른 교육포부 차이 분석 = 138,152,1
3. 고교재학 당시와 현재 교육포부 간 차이 집단의 현재 교육포부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138,152,4
E. 교육포부와 편입학 계획의 관계 분석 = 141,155,1
1. 교육포부와 편입학 계획의 관계 = 142,156,1
2.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에 따른 교육포부가 높은 전문대학생의 편입학계획 차이 분석 = 142,156,2
3. 교육포부가 높은 전문대학생의 편입학계획에 영 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143,157,3
Ⅴ. 논의 = 146,160,10
Ⅵ. 요약 및 결론 = 156,170,19
참고문헌 = 175,189,18
부록 = 193,207,1
부록Ⅰ.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과 교육포부 및 편입학 계획 간 상관관계 = 194,208,1
부록Ⅱ. 고교재학 당시보다 교육포부가 높아진 학생과 낮아진 학생의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분석 = 195,209,2
부록Ⅲ. 교육포부가 높은 전문대학생의 개인 및 전문 대학 요인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분석 = 197,211,4
부록Ⅳ. 구조화 면접 조사지 = 201,215,6
부록Ⅴ. 질문지 조사지 = 207,221,6
ABSTRACT = 213,227,5
(표-1)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직종별 취업 자 구성비 및 변화 = 34,48,1
(표-2)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학교수와 공교육비 = 37,51,1
(표-3) 학력별 임금지수 추이 = 39,53,1
(표-4) 전문대학 졸업자 중 편입학자수 = 46,60,1
(표-5) 연구대상 표본 추출 방법 = 74,88,2
(표-6) 연구의 독립변인 = 84,98,2
(표-7) 연구의 종속변인 = 89,103,1
(표-8) 가변수화한 독립변인들 = 91,105,1
(표-9)성별 분포 = 95,109,1
(표-10) 부모의 교육수준 분포 = 96,110,1
(표-11) 부모의 직업 분포 = 96,110,1
(표-12) 월평균 가계수입 분포 = 97,111,1
(표-13) 형제자매, 대학교육 및 4년제 대학교육을 받 은 형제자매의 분포 = 98,112,1
(표-14) 전문대학 학업성적 분포 = 99,113,1
(표-15) 전문대학생의 고교재학 당시 교육포부수준 = 100,114,1
(표-16) 부모의 교육기대 분포 = 100,114,1
(표-17) 직업포부와 취업포부 분포 = 101,115,1
(표-18) 전문대학 졸업 이후 1년 이내 취업시 작업에 대한 기대 = 102,116,1
(표-19) 전문대학 소재지별 학생수 = 103,117,1
(표-20) 전문대학 학과유형별 학생수 = 103,117,1
(표-21) 전문대학 환경 유형별 분포 및 신뢰도 계수 = 104,118,1
(표-22) 전문대학생의 교육포부수준 = 105,119,1
(표-23) 전문대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 = 105,119,1
(표-24) 성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07,121,1
(표-25)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08,122,1
(표-26)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09,123,1
(표-27)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09,123,1
(표-28)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0,124,1
(표-29) 월 평균 가계수입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1,125,1
(표-30) 4년제 대학교육받은 형제 자매 비율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1,125,1
(표-31) 전문대학 학업성적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2,126,1
(표-32) 전문대학생들의 고교재학 당시 교육포부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3,127,1
(표-33) 부모의 교육기대 수준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 이 = 114,128,1
(표-34) 직업포부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4,128,1
(표-35) 졸업 후 취업시 직업 기대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5,129,1
(표-36) 전문대학 소재지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6,130,1
(표-37) 전문대학 학과유형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6,130,1
(표-38) 전문대학 교육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교육 포부의 차이 = 117,131,1
(표-39) 전문대학의 직업교육 지행성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7,131,1
(표-40) 전문대학의 편입학교육 지향성에 따른 교육포부의 차이 = 118,132,1
(표-41) 성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19,133,1
(표-42) 아버지 교육수준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19,133,1
(표-43) 어머니 교육수준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0,134,1
(표-44) 아버지 직업에 따른 편입학계획의 차이 = 121,135,1
(표-45) 어머니 직업에 따른 편입학계획의 차이 = 121,135,1
(표-46) 월 평균 가계수입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2,136,1
(표-47) 4년제 대학교육받은 형제자매 비율에 따른 편입학 계획 차이 = 122,136,1
(표-48) 전문대학 학업성적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 이 = 123,137,1
(표-49) 전문대학생의 고교재학당시 교육포부에 따른 편입학 계획 차이 = 124,138,1
(표-50) 부모의 교육기대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4,138,1
(표-51) 직업포부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5,139,1
(표-52) 전문대학 졸업 후 취업시 직업기대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5,139,1
(표-53) 교육포부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6,140,1
(표-54) 전문대학 소재지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7,141,1
(표-55) 전문대학 학과유형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 이 = 127,141,1
(표-56) 전문대학 교육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편입 학 계획의 차이 = 128,142,1
(표-57) 전문대학의 직업교육 지향성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8,142,1
(표-58) 전문대학의 편입학교육 지향성에 따른 편입학 계획의 차이 = 129,143,1
(표-59) 교육포부에 미치는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의 영향 = 131,145,2
(표-60) 교육포부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변인들의 영향력 순서 = 133,147,1
(표-61) 편입학 계획에 미치는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의 영향 = 134,148,2
(표-62) 편입학 계획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변인들의 영향력 순서 = 136,150,1
(표-63) 교육포부 차이집단의 교육포부에 미치는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의 영향 = 140,154,2
(표-64) 전문대학생의 교육포부와 편입학 계획의 관계 = 142,156,1
(표-65) 교육포부가 높은 전문대학생의 편입학 계획에 미치는 개인 및 전문대학 요인의 영향 = 144,158,2
(그림1)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 = 41,55,1
(그림2) 4년제 대학교육 받은 형제 자매의 수와 비율 = 99,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