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ⅰ,4,2
Ⅰ. 서론 = 1,6,1
1. 연구의 필요성 = 1,6,3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 3,8,1
3. 용어의 정의 = 3,8,2
4. 연구의 제한점 = 4,9,1
Ⅱ. 이론적 배경 = 5,10,1
1. 열린교육 = 5,10,8
2. 열린교육의 환경과 교육체제 = 12,17,10
3. 각국의 열린교육 = 21,26,10
4. 선행연구 고찰 = 30,35,5
Ⅲ. 연구 방법 = 35,40,1
1. 연구 대상 = 35,40,1
2. 측정 도구 = 35,40,2
3. 자료의 처리 = 36,41,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37,42,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37,42,2
2. 열린교육의 수업 실태 = 38,43,25
3. 열린교육의 선호도와 이해 = 62,67,6
4. 교육과정 편성 운영 = 67,72,3
5. 열린교육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70,75,11
Ⅴ. 논의 = 81,86,7
Ⅵ. 요약 및 결론 = 88,93,1
1. 요약 = 88,93,3
2. 결론 = 90,95,2
Abstract = 92,97,3
부록 = 95,100,13
참고문헌 = 108,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