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2
표목차 = iii,5,2
Ⅰ.서론 = 1,7,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3
2.연구 문제 = 3,9,1
3.용어의 정의 = 3,9,1
4.연구의 제한점 = 4,10,1
Ⅱ.이론적 배경 = 5,11,1
1.학교운영위원회의 설치배경 = 5,11,1
가.교육자치제에서의 학교경영 = 5,11,6
나.학교경영과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 11,17,4
다.학교운영위원회 설치의 의의와 외국의 현황 = 14,20,3
라.외국의 학교운영위원회(학교 협의회) = 16,22,8
2.5.31교육개혁과 학교운영위원회 = 24,30,1
가.5·31 교육개혁 = 24,30,2
나.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 26,32,7
다.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와 운영주체의 역할 = 32,38,7
Ⅲ.연구방법 = 39,45,1
1.표집대상 = 39,45,2
2.조사도구 = 40,46,2
3.자료처리 = 42,48,1
Ⅳ.연구결과 분석 = 43,49,1
1.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실태 = 43,49,27
2.학교운영위원회 심의내용 = 70,76,4
3.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74,80,12
Ⅴ.논의 = 86,92,7
Ⅵ.요약 및 결론 = 93,99,1
1.요약 = 93,99,6
2.결론 = 98,104,2
참고문헌 = 100,106,2
영문초록 = 102,108,3
부록 = 105,1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