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감사의 글 = 0,3,1
목차 = 0,4,2
표목차 = 0,6,1
Ⅰ. 서론 = 1,7,1
1. 연구의 필요성 = 1,7,2
2. 연구의 목적 = 2,8,2
Ⅱ. 이론적 배경 = 4,10,1
1. 실험학습의 중요성 및 방법 = 4,10,2
2. 탐구학습과 실험 = 5,11,3
3. 과학실험의 형태 = 8,14,1
가. 실험내용의 제시 방법에 따른 분류 = 8,14,2
나. 실험활동의 조직에 따른 분류 = 9,15,1
4. 중등 과학교사 특성 및 재교육 = 10,16,1
가. 교사 특성 = 10,16,2
나. 교사 재교육 = 11,17,1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 12,18,1
1. 연구의 내용 = 12,18,1
가. 중학교 과학교사의 일반화학 실험 과목 이수 및 연수 실태 = 12,18,1
나. 학교 현장에서 과학실험 수업을 저해하는 요인 = 12,18,1
다. 중학교 과학실험(화학) 수업에 대한 실태 = 12,18,2
라. 중학교 과학실험(화학)과 관련된 교사 연수의 개선 방안 = 13,19,1
2. 연구의 제한점 = 13,19,1
3. 연구의 방법 = 14,20,1
가. 조사 범위 및 방법= 14,20,1
나. 조사 대상 = 14,20,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15,21,1
1. 중학교 과학교사의 일반화학 실험 과목 이수 및 연수 실태 분석 = 15,21,1
가. 중학교 과학교사의 일반화학 실험 과목 이수 현황 = 15,21,2
나. 중학교 과학교사의 일반연수 이수 현황 = 16,22,2
2. 학교 현장에서 과학실험 수업을 저해하는 요인의 분석과 논의 = 18,24,2
3. 중학교 과학실험(화학) 수업에 대한 실태 분석과 논의 = 20,26,1
가. 과학실험(화학)의 난이도에 대한 견해 = 20,26,1
(1) 교사의 견해 = 20,26,1
(2) 학생의 견해 = 21,27,2
나. 과학실험(화학) 수업의 실태 = 22,28,1
(1) 효과적인 과학 학습 방법에 대한 학생의 견해 = 22,28,1
(2) 과학교사들의 교수 방법에 대한 학생의 견해 = 23,29,1
(3) 과학교사들의 화학단원 실험 실시 실태 = 24,30,5
(4) 화학단원 실험 수업에서 교사가 안고 있는 지도상의 난점 = 28,34,3
(5) 학생들을 이해시키는데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실험 내용 = 30,36,3
(6) 원리, 실행 방법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실험 내용 = 32,38,4
4. 중학교 과학실험(화학)과 관련된 교사 연수의 개선 방향에 대한 논의 = 36,42,1
가. 화학단원 실험에서 발생되는 지도상의 난점 해결 방안 = 36,42,2
나. 일반연수의 개선 방향에 대한 교사의 견해 = 37,43,2
Ⅴ. 결론 = 39,45,2
Abstract = 41,47,2
참고문헌 = 43,49,2
부록 = 45,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