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불평형, 잔류변형, 원판의 기울어짐, 정렬불량등을 가진 기어커플링으로 구동되는 회전체시스템의 모델링기법 개발 및 진동해석에 있다.
기어커플링의 동적모델을 구현하기 위하여 정렬불량이 존재할 때 발생되는 기어 치면간의 힘 생성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동적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모델링 기법은 기존의 모델링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이다. 개발된 동적모델을 전체 시스템에 도입함으로서 기어커플링으로 구동되는 회전체시스템의 해석기법을 향상 시켰으며 다른 종류의 커플링이 사용되더라도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이론적 모델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적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렬불량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장비를 고안하여 제작하였다. 그 결과 실험적 결과와 이론적 결과가 잘 일치하였으며 앞서 제시한 이론적 모델에 대한 타당성을 얻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