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감사의 글 = 0,4,1
차례 = i,5,3
그림차례 = iv,8,1
표차례 = iv,8,2
국문요약 = vi,10,2
제1장 서론 = 1,1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12,2
제2절 연구의 목적 = 3,14,1
제2장 이론적 배경 = 4,15,1
제1절 성인 여성의 체형 특성 = 4,15,1
1.1 연령에 따른 체형의 변화 = 4,15,3
1.2 연령과 체형에 따른 기성복 치수 설계 = 7,18,2
제2절 여성복의 치수체계 = 9,20,1
2.1 기성복 치수의 표준화 = 9,20,2
2.2 한국 의류치수 규격 = 10,21,5
2.3 외국 의류치수 규격 = 15,26,1
1) 일본 의류치수 규격 = 15,26,2
2) 미국 의류치수 규격 = 17,28,2
3) 국제 표준 의류치수 규격(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 18,29,2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 20,31,1
제1절 업체의 의류 치수 생산 현황 조사 = 21,32,1
1.1 조사대상 업체 = 21,32,2
1.2 조사방법 = 23,34,1
1.3 분석방법 = 23,34,2
제2절 소비자 특성에 따른 기성복 치수 현황 조사 = 25,36,1
2.1 조사 대상 = 25,36,1
2.2 조사방법 = 26,37,1
2.3 분석 방법 = 26,37,2
제4장 결과 및 논의 = 28,39,1
제1절 업체의 의류 치수 생산 현황 = 28,39,1
1.1 브랜드별 대상 연령 특성 비교 = 29,40,3
1.2 생산 치수 분포 = 32,43,1
1) 상의 치수 분포 = 32,43,5
2) 하의 치수 분포 = 37,48,3
1.3 브랜드별 각 호칭의 신체치수 = 39,50,3
1.4 의류 품목별 생산비율 = 42,53,2
1.5 피팅 모델의 치수 = 44,55,3
1.6 기성복의 수선실태 = 46,57,2
제2절 소비자 특성에 따른 기성복 치수 현황 = 48,59,1
2.1 체형과 여성복 치수의 관계 = 48,59,2
1) 체형별 선호하는 맞음새 = 49,60,2
2) 체형에 따른 의복부위별 만족도 = 50,61,3
2.2 브랜드의 특성과 여성복 치수와의 관계 = 52,63,2
1) 브랜드별 연령 분포 = 53,64,2
2) 브랜드별 선호하는 맞음새 = 54,65,2
3) 선호브랜드의 타겟 연령과 실제 응답자의 연령에 따른 치수만족도 = 56,66,4
2.3 의류 수선경향 = 58,69,4
2.4 의류 치수의 분포 = 62,73,1
1) 연령별 의류 치수의 분포 = 62,73,2
2) 품목별 의류 치수분포 = 63,74,4
제3절 여성복 치수의 제안 = 67,78,3
제5장 결론 및 제언 = 70,81,1
제1절 결론 = 70,81,4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 74,85,1
참고문헌 = 75,86,4
부록 = 79,90,1
[부록 1] 업체 조사 설문지 = 80,91,5
[부록 2] 소비자 조사 설문지 = 85,96,4
[부록 3] 2000 S/S 브랜드 포지셔닝 기준 = 89,100,2
ABSTRACT = 91,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