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0,3,1
I. 머리말 = 1,4,3
II. 관음변상도의 기원과 배경 = 4,7,1
1. 관음변상도의 기원 및 전개 = 4,7,4
2. 관음변상도의 배경 = 7,10,4
III. 관음삼십이응신도의 조성배경 = 11,14,1
1. 도갑사의 창건 = 11,14,2
2. 조성 배경 = 12,15,6
IV. 관음삼십이응신도의 소의경전 검토 = 18,21,1
1. 법화경 보문품 = 19,22,2
2. 기타의 소의경전 = 20,23,4
V. 도상분석 및 의미내용 = 24,27,19
VI. 관음32응신도의 양식적 특징 = 43,46,1
1. 구도와 형태 및 색채 = 43,46,1
1) 구도 = 43,46,4
2) 형태 = 46,49,5
3) 색채 = 50,53,3
2. 산수와 인물적 요소 = 52,55,1
1) 산수 요소 = 52,55,6
2) 인물적 요소 = 57,60,3
VII. 맺음말 = 60,63,4
Abstract = 64,67,4
참고문헌 = 68,71,7
도판목록 = 75,78,2
도판 = 77,80,14
도1. 관음재난구제도, 서인도 아잔타4굴, 6세기 전반 = 77,80,1
도2. 보문품변상도, 중국 돈황막고굴(남벽)45굴, 당 8세기 중엽 = 77,80,1
도3. 보문품변상도, 중국 송대(10세기전반), 프랑스 기메박물관 소장 = 77,80,1
도4. 법화경 보문품변상도, 중국 송대, 일본 세이카도 도서관 소장 = 78,81,1
도4-1. 묘법연화경 권7변상도의 세부, 중국 원대, 대만 고궁박물관 소장 = 78,81,1
도5. 감지금니묘법연화경 권7변상도, 고려(1315년), 일본 천륜사 소장 = 79,82,1
도6. 수월관음도, 고려, 일본 경도시 천실박고관 소장 = 79,82,1
도7. 수월관음도, 고려, 일본 좌하현 소장 = 79,82,1
도8. 도갑사 관음32응신도(이자실 필), 조선(1550년), 일본 지은원 소장 = 80,83,1
도9. 도갑사 관음32응신도 배치도 = 81,84,1
도10. 관세음보살 구제난변상도, 중국 명대(1586년),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박물관 소장 = 82,85,1
도11. 도갑사 관음32응신도 부분(가쇄난 장면) = 82,85,1
도12. 관음32응신도 부분(풍난과 수난 장면) = 83,86,1
도13. 수월관음도, 고려, 일본담산신사 소장 = 83,86,1
도13-1. 수월관음도 향 오른쪽 하단 세부(관음재난구제난 장면) = 83,86,1
도14. 관음32응신도 세부(중단 장면) = 84,87,1
도15. 관음32응신도 세부(최상단 장면) = 84,87,1
도16. 관음32응신도 세부(하단 장면) = 85,88,1
도17. 수월관음도(고려,14세기/일본 정가당문고미술관 소장)의 하단 세부 = 85,88,1
도18. 수월관음도(조선초/일본서복사 소장)의 하단 관음의 제난구제 장면 = 85,88,1
도19. 관음32응신도의 부분(최상단 중앙의 석가ㆍ다보 이불병좌상 장면) = 86,89,1
도20. 관음32응신도의 부분(중앙의 수월관음 세부) = 86,89,1
도21. 청평사 지장시왕도, 조선(1562년), 일본 광명사 소장 = 87,90,1
도21-1. 청평사 지장시왕도 세부 = 87,90,1
도22. 금니수월관음도(비구희안 작), 16세기, 일본 개인 소장 = 87,90,1
도22-1. 금니수월관음도 세부 = 87,90,1
도23. 관음32응신도 부분(상단 산악의 첨봉 장면) = 88,91,1
도24. 사시팔경도(전 안견), 조선(16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 88,91,1
도25. 어제비장전(고려, 11세기), 성암고서박물관 소장 = 89,92,1
도26. 지장보살도(1307년/노영 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 89,92,1
도27. 석가삼존오백나한도(조선초기), 일본 지은원 소장 = 89,92,1
도28. 관음32응신도 부분(응화신 천대장군 등 세부 산악 표현) = 90,93,1
도29. 관음32응신도 부분(군진난 장면:흑마와 백마, 수레 등의 경물 묘사) = 90,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