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초록=i,5,3
목차=iv,8,3
표목차=vii,11,1
그림목차=vii,11,2
I. 서론=1,13,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3,1
1.1.1. 연구의 배경=1,13,2
1.1.2. 연구의 목적=2,14,2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3,15,1
1.2.1. 연구의 방법=3,15,2
1.2.2. 연구의 구성=4,16,1
II. 도시 설계의 계획 과정과 주민참여=5,17,1
2.1. 도시설계의 개념과 과정=5,17,1
2.1.1. 도시 설계의 개념=5,17,1
2.1.2. 도시 설계의 디자인 프로세스=6,18,3
2.2. 도시 설계의 주민 참여 문제=8,20,1
2.2.1. 참여의 개념=8,20,3
2.2.2. 주민 참여의 필요성=10,22,2
2.2.3. 현행 제도상 주민 참여의 문제점=12,24,4
2.3. 소결=15,27,2
III. 가상 현실(Virtual Reality)=17,29,1
3.1.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17,29,1
3.1.1. 가상 현실의 정의=17,29,2
3.1.2. 가상 현실의 역사=18,30,2
3.1.3. 가상 현실의 분류=19,31,2
3.2. VRML=21,33,1
3.2.1. VRML의 역사=21,33,3
3.2.2. VRML의 작동원리=23,35,2
3.2.3. VRML의 구조=25,37,5
3.2.4. 좌표계=29,41,1
3.2.5. VRML물체의 생성=30,42,2
3.2.6. VRML의 상호작용=32,44,2
3.2.7. EAI(External Authoring Interface)=33,45,3
3.3. 정보 교환 용이성 관점에서의 VRML 특성=36,48,1
3.3.1. 통합성=36,48,2
3.3.2. 상호 작용=37,49,2
3.3.3. 다중 사용자 참여=38,50,2
3.4. VRML의 이용 사례=40,52,1
3.4.1. Modeling of Bath and Glasgow=40,52,3
3.4.2. Activeworlds=43,55,2
3.4.3. ViDA (Virtual Design Arenas)=44,56,4
IV. 가상 현실 (VR)을 이용한 도시 설계=48,60,1
4.1. VRML의 도시 설계 적용 가능성=48,60,1
4.1.1. 설계 과정에서 computer의 역할=48,60,2
4.1.2. VRML 특성에 따른 적용 가능성=50,62,3
4.2. 도시 설계의 요소=52,64,1
4.2.1. 일반적인 도시설계 요소=53,65,2
4.2.2. 법규상 규제 요소=54,66,2
4.2.3. 도시설계의 주요 요소와 표현 방식=55,67,3
4.3. 계획 단계별 정보 교환=58,70,3
V. 주민참여 시스템 구현 및 시범 적용=61,73,1
5.1. 시스템의 기본 계획=61,73,1
5.1.1. 시스템의 목적=61,73,1
5.1.2. 기본 전제=62,74,2
5.1.3. 전체 시스템의 구조=63,75,2
5.2. 시스템의 구현=65,77,1
5.2.1. 3차원 물체의 생성=65,77,1
5.2.2. EAI를 통한 Java와 VRML의 상호작용=66,78,2
5.2.3. 대안 평가를 위한 정보 제공=67,79,5
5.3. 구현 결과=71,83,1
5.3.1. 메인(main) 화면=71,83,2
5.3.2. 현황 정보 제공=72,84,3
5.3.3. 계획안 제시 및 평가=74,86,6
5.3.4. 주민 의견 설문 조사=80,92,1
5.4. 시스템 평가=81,93,1
5.4.1. 평가 목적=81,93,2
5.4.2. 평가 방법=82,94,1
5.4.3. 평가 내용=83,95,1
5.4.4. 평가 결과=83,95,6
VI. 결론=89,101,1
6.1. 결론=89,101,3
6.2. 향후 연구 과제=92,104,1
참고문헌=93,105,3
ABSTRACT=96,108,2
감사의 글=98,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