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표목차=iv,7,1
그림목차=iv,7,1
제1장. 서론=1,8,1
제1절. 연구의 목적=1,8,1
제2절. 연구의 방법=1,8,2
제2장. 대형 할인점에 대한 일반적 고찰=3,10,1
제1절. 대형 할인점의 정의와 각 유형에 따른 특징=3,10,1
1. 할인점의 일반적 정의 및 특징=3,10,2
2. 할인점의 유형과 특징=4,11,1
(1) 종합할인점(Full-line Discount Store:FDS)=4,11,2
(2) 수퍼센터(Super Center:SC)=5,12,1
(3) 하이퍼 마켓(Hyper Market)=5,12,2
(4)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6,13,2
(5) 회원제 도매클럽(Membership Wholesale Club:MWC)=7,14,3
(6) 아울렛 스토어와 몰(Outlet Store & Mall)=9,16,2
제2절. 한국형 할인점에 대한 접근=11,18,1
1. 한국형 할인점의 정의=11,18,1
2. 한국형 할인점의 형성 요인=12,19,1
(1) 국내 유통 환경의 변화=12,19,1
(2) 소매업태와의 경쟁=13,20,4
3. 한국형 할인점의 특징 및 취약점=17,24,1
4. 한국형 할인점의 현황 및 전망=17,24,1
(1) 한국형 할인점의 현황=17,24,4
(2) 한국형 할인점의 전망=21,28,2
제3장. 세계 대형 할인점에 대한 분석=23,30,1
제1절. 미국의 월마트=23,30,1
1. 월마트의 탄생배경=23,30,2
2. 월마트 경영전략=24,31,1
(1) 현장 중심 주의와 경영철학=24,31,2
(2) 첨단 하이테크의 적극적 활용=25,32,2
(3) 가격:ELP(Every Low Price) 및 ELC(Everyday Low Cost)정책=26,33,3
(4) 상품기획(Merchandising)=29,36,1
3. 월마트의 21세기 성장방향=29,36,2
제2절. 프랑스의 까르푸=30,37,1
1. 까르푸의 탄생배경=30,37,1
2. 까르푸의 경영전략=31,38,2
3. 까르푸의 21세기 성장방향=32,39,1
제3절. 세계대형할인점의 성공요인=33,40,1
1. 소매업계 환경=33,40,1
2. 기술력=33,40,2
3. 소비자 이해=34,41,2
제4장. 한국형 할인점에 대한 분석=36,43,1
제1절. E-마트=36,43,1
1. 탄생배경=36,43,2
2. 경영전략=37,44,1
3. 21세기 성장방향=37,44,2
제2절. 프라이스 클럽=38,45,3
제3절. 한국형 할인점의 문제점=40,47,1
1. 한국형 할인점의 문제점=40,47,1
(1) 국내 유통산업의 문제점=40,47,6
(2) 경영의 비효율성=45,52,2
(3) 유통전문인력의 부족=46,53,2
(4) 유통정보화의 취약=47,54,3
(5) 유통행정의 미비점과 상거래질서의 혼란=49,56,2
제5장. 세계 대형 할인점 진출에 따른 한국 할인점의 대응전략=51,58,1
제1절. 세계 대형 할인점의 진출현황과 그에 따른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51,58,1
1. 세계 대형할인점의 진출현황=51,58,1
(1) 외국 업체들의 투자 현황=51,58,2
(2) 외국업체들의 진출현황=52,59,2
2. 세계 대형 할인점 진출에 따른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53,60,3
제2절. 외국형 할인점과 한국형 할인점의 차이점=56,63,3
제3절. 한국형 할인점의 대응 전략=59,66,1
1. 한국형 할인점의 대응전략=59,66,1
(1)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정책과제=59,66,1
① 정부차원에서의 해결과제=59,66,3
② 할인점 차원에서의 노력=61,68,3
제6장. 결론=64,71,1
영문초록=65,72,2
참고자료=67,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