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4
국문초록 = i,5,4
목차 = v,9,2
표목차 = vii,11,1
I. 서론 = 1,12,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12,4
2. 연구의 내용 = 5,16,1
3. 연구의 제한점 = 5,16,1
II. 이론적 배경 = 6,17,1
1. 가정 환경 = 6,17,1
가. 환경의 개념 = 6,17,2
나. 가정환경의 개념 = 8,19,4
2. 여가활동 = 11,22,1
가. 여가의 개념 = 11,22,3
나. 여가의 기능 = 13,24,3
다. 청소년기 여가 활동의 필요성 = 15,26,2
라. 여가 활동의 종류 = 16,27,2
3.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적 요인 = 17,28,1
가. 학습자 요인 = 17,28,3
나. 수업 요인 = 19,30,5
다. 환경 요인 = 23,34,3
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 요인 = 25,36,2
III. 연구 방법 = 27,38,1
1. 연구 대상 = 27,38,1
2. 조사도구 = 27,38,1
3. 조사실시 및 자료 처리 = 28,39,1
IV. 연구의 결과 및 분석 = 29,40,1
1.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취도 = 29,40,1
2. 부모의 학력과 방과후 시간활용 = 30,41,1
가. 부모의 학력 수준과 평일 수면시간 = 30,41,1
나. 부모의 학력 수준과 TV시청 시간 = 30,41,2
다. 부모의 학력 수준과 취미 활동 시간 = 31,42,2
라. 부모의 학력 수준과 주말ㆍ공휴일의 취미활동 = 32,43,2
마. 부모의 학력 수준과 평일 학교교과시간 이외의 학습활동 시간 = 33,44,1
바. 부모의 학력 수준과 주말ㆍ공휴일의 학습활동 시간의 양 = 34,45,1
사. 부모의 학력 수준과 방학중 부모와의 대화 시간의 양 = 34,45,2
아. 부모의 학력 수준과 주말ㆍ공휴일의 교제ㆍ사교활동 시간 = 35,46,2
3. 방과후 시간활용과 학업성취도 = 36,47,1
가. 평일 수면시간과 학업성취 = 36,47,2
나. TV시청 시간과 학업성취 = 37,48,1
다. 취미 활동 시간과 학업성취 = 37,48,2
라. 주말ㆍ공휴일의 취미활동과 학업성취 = 38,49,2
마. 평일의 학교교과시간 이외의 학습활동 시간과 학업성취 = 39,50,2
바. 주말ㆍ공휴일의 학습활동 시간의 양과 학업성취 = 40,51,1
사. 방학중 부모와의 대화 시간의 양과 학업성취 = 40,51,2
아. 주말ㆍ공휴일의 교제ㆍ사교활동 시간과 학업성취 = 41,52,2
V. 결론 및 제언 = 43,54,1
1. 요약 및 결론 = 43,54,5
2. 제언 = 47,58,1
참고문헌 = 48,59,1
부록: 설문조사지 = 49,60,7
ABSTRACT = 56,67,4
동의서 = 6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