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4
국문초록 = i,5,3
목차 = iv,8,2
표목차 = vi,10,1
I. 서론 = 1,1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1,3
2. 연구의 문제 = 3,13,2
3. 연구의 제한점 = 4,14,1
4. 용어의 정의 = 4,14,1
II. 이론적 배경 = 5,15,1
1. 수업 및 수업결손의 개념 = 5,15,12
2. 수업을 둘러싼 사회적 조건 = 16,26,7
3.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수업 시간 = 22,32,8
4. 교사의 업무 및 잡무 = 29,39,6
III. 연구의 방법 = 35,45,1
1. 연구의 대상 = 35,45,1
2. 연구의 도구 = 36,46,1
3. 자료의 처리 = 37,47,1
IV. 연구의 결과 분석 및 논의 = 38,48,1
1. 수업에 대한 일반적 충실도 = 38,48,8
2. 원인별 수업결손 실태 = 45,55,17
3. 수업의 방해 요소 = 62,72,1
4. 수업 부담 교과 = 63,73,1
V. 요약 및 결론 = 64,74,1
1. 요약 = 64,74,4
2. 결론 및 제언 = 67,77,2
참고문헌 = 69,79,2
설문지 = 71,81,6
ABSTRACT = 77,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