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민선자치단체장의 변혁리더십이 어떠한 행정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조절변수인 상황요인을 포함한 개별 변수들간의 영향력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민선자치단체장들의 지방자치단체 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리더십 유형 및 자치행정조직의 관리전략을 정책적 대안으로 탐색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인식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가진다.
첫째, 리더십이 조직성과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라는 리더십연구자들의 연구결과가 지방자치단체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것인지를 검증한다. 둘째, 민선자치단체장의 리더십유형(변혁리더십, 거래리더십)과 행정성과(능률성, 효과성, 대응성, 형평성) 및 조절변수로서 행정조직의 상황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해 본다. 셋째, 민선자치단체장의 리더십유형과 행정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의 강도를 분석한다. 즉 민선자치단체장이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추구하는 이유는 지방자치제의 성패는 제도적 측면에 의해서도 결정되지만 그 제도를 운영하는 인간들의 행태에 의해 보다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본 연구는 민선자치단체장의 리더십 유형과 구성원이 인지한 행정성과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로써 우리나라 기초자치단체들 중 자치단체장이 재선된 기초자치단체의 지방행정공무원 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이는 현실적으로 행정성과의 측정과 관련하여 성과의 측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외에도, 설문의 주관적 응답을 통제할 수만 있다면 해당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방공무원이 자신과 관련된 업무의 평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업무의 인지도가 높다는 이유를 들 수 있다. 그리고 연구의 분석단위는 기초자치단체의 장인 자치단체장이 된다.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로서 리더십에 관한 일반이론은 기존의 연구문헌을 사용하였고,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 및 자료수집 방법은 민선자치단체장이 재선된 기초자치단체 6개를 선정하여 각 자치단체 소속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6개 기초단체를 대상으로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512부를 회수하여 부실한 응답을 한 설문을 제외한 48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에 대한 기초분석인 Cronbach's α분석,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각각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상관관계(Correlation)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T-test분석, 일원분산분석(ANOVA) 등의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이론적 연구를 통해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구성원에 의해서 지각된 민선자치단체장의 변혁 리더십과 거래 리더십 중 변혁 리더십은 행정성과(업무수행성과, 목표달성도, 주민편익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거래 리더십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민선 지방자치단체장의 리더십은 변혁 리더십이 거래 리더십 보다 유효한 리더십으로 구성원들이 지각하고 있으며, 자치단체장의 조직운영에 있어서 시사점이 매우 큰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구성원에 의해서 지각된 민선 단체장의 변혁 리더십과 거래 리더십 유형의 하위변수가 행정성과(업무수행성과, 목표달성도, 주민편익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분석한 결과, 변혁 리더십에서는 지적자극과 비전 제시만이 영향을 미치며, 거래 리더십의 하위변수는 영향을 전혀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어 지방자치단체장이 리더십을 행사할 때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공무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리더십유형에 대한 인식도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공무원들은 남자이고, 연령이 높을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공직경력이 오래 될수록 리더십 유형에 대한 인식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업무수행성과, 목표달성도, 주민편익 향상을 모두 합한 행정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주민의견 수렴도가 가장 높았으나 주민의견 수렴도가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이 너무 커 다른 변수가 제외되기 때문에 이후 분석은 주민의견 수렴도를 제외하였다. 주민의견 수렴도를 제외할 경우 비전제시 등 5개변수가 채택되었으나 관료제 특성은 영향정도가 극히 낮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바람직한 민선자치단체장의 리더십 유형과 관리전략으로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첫째, 바람직한 자치단체장의 리더십 유형으로는 변혁 리더십 유형이며, 보다 더 구체적으로는 비전제시형과 지적자극형이 자치행정조직의 행정성과의 제고에 유용한 리더십으로 제안한다. 둘째, 바람직한 지방자치제의 실현과 생산적인 자치행정조직을 창출하기 위한 민선자치단체장의 자치행정조직 관리전략으로는 공무원들에게 지속적으로 비전제시와 그들의 지적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하여야 하며, 이와 병행하여 지방공무원들에서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라는 합리적인 사고를 배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야 한다는 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