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2
1. 연구목적 및 대상 2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5
Ⅱ.대중매체로서 창극(唱劇) 7
1. 대중사회의 특징 7
2. 대중매체 속의 창극(唱劇) 12
Ⅲ. 창극서사의 극적구조 16
1. 일축판 [춘향전]의 극적구조 16
2. 콜롬비아 [춘향전]의 극적구조 18
3. 빅터 [춘향전]의 극적구조 20
4. 폴리돌 [심청가]의 극적구조 23
5. 폴리돌 [적벽가]의 서사구조 26
Ⅳ. 창극의 의사소통 도구 28
1. 소리(唱) 28
2. 아니리조(調) 대사(臺詞) 30
3. 발림적(的) 연기(演技) 36
4. 무대(舞臺) 38
Ⅳ. 창극의 대중화 전략 40
1. 극적구조의 재편성 40
1) 재편성 전략 - 생략(省略) 40
2) 재편성 전략 - 응축(凝縮) 44
3) 재편성 전략 - 확장(擴張) 47
4) 재편성 전략 - 삽입(揷入) 50
2. 소리와 서사의 결합 52
1) 다연분창(多演分唱) 54
2) 도창(導唱) 82
Ⅴ. 맺음말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