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국문요약
A B S T R A C T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5
Ⅱ. 이론적 배경 18
1. 흥미의 개념 18
2. 동기의 개념 21
3. 흥미와 내적동기 23
4. 목표지향성의 개념 25
5. 멀티미디어 학습 29
가. 학습재료의 제시양식과 흥미 및 학습효과 31
가-1. 언어 및 그림정보의 동시제시에 따른 효과 31
Ⅲ. 실험 1 34
1. 방법 및 절차 35
가. 실험참가자 35
나. 실험설계 35
다. 독립변인 36
라. 종속변인 36
마. 실험재료 36
바. 실험절차 37
2. 결과 및 논의 38
Ⅳ. 실험 2 42
1. 방법 및 절차 44
가. 실험참가자 44
나. 실험설계 44
다. 독립변인 44
라. 실험재료 45
마. 실험절차 46
2. 결과 및 논의 47
Ⅴ. 종합논의 53
1. 연구의 시사점 53
2.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 56
참고문헌 59
표 1. 개인적 흥미와 상황적 흥미 20
표 2. 목표 지향성의 분류 29
표 3. 실험 1의 읽기시간 39
표 4. 실험 1의 정서적 흥미 40
표 5. 실험 2의 읽기시간 49
표 6. 실험 2의 인지적 흥미 50
표 7. 실험 2의 시간추정오차 51
표 8. 실험 2의 학습에 대한 선호도와 전체 선호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52
부록목차
1. 실험 1에 사용된 이야기글(일부) 70
가. 유형 1(만화) 70
나. 유형 2(삽화가 포함된 텍스트) 70
다. 유형 3(텍스트) 71
2. 실험 1에 사용된 흥미, 동기 및 선호도 측정 문항 71
3. 실험 1에 사용된 이해도 측정 문항 72
4. 실험 2에 사용된 이야기글 74
가. 유형 1(순차적 제시) 74
나. 유형 2(전체적 제시) 74
5. 실험 2에 사용된 목표지향성 측정 문항 75
6. 실험 2에 사용된 흥미, 동기 및 선호도 측정문항 76
7. 실험 2에 사용된 이해도 측정 문항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