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3
(1) 직업 13
(2) 직업카드 13
(3) 직업카드분류 14
(4) 직업카드분류활동 매뉴얼 14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직업카드분류활동 매뉴얼의 절차 16
(1) 절차서 지침서의 정의 16
(2) 절차서 지침서의 용도 17
(3) 직업카드분류활동 매뉴얼 개발의 참고자료 및 자원 17
(4) 절차서·지침서의 개발단계 18
2. 진로발달이론과 직업카드분류 21
(1) Ginzberg의 발달이론 21
(2) Super의 발달이론 22
(3) Tuckman의 발달이론 23
(4)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카드분류활동 24
3. 고등학생용 직업카드 개발의 이론적 근거 25
(1) 진로평가와 직업카드분류 25
(2) 직업흥미 27
4. 선행연구 분석 29
(1) 한국의 직업카드분류 30
(2) 미국의 직업카드분류 30
(3) 직업카드분류활동의 장점 34
Ⅲ. 연구방법 37
1. 연구의 개요 37
2. 우리나라의 연구동향 37
3. 매뉴얼 개발과정 38
(1) 직업카드 분류활동의 목표 38
(2) 예비상담 실시 39
(3) 직업카드분류활동을 위한 매뉴얼 41
(4) 일반적인 고려사항 43
(5) 직업카드분류활동 실시 44
(6) 설문지 작성 45
(7) 설문실시 45
Ⅳ. 연구 결과 46
1. 연구대상 46
2. 문항구성 47
3. 결과 해석 48
(1) 전반적인 평가 48
(2) 매뉴얼 진행예시에 대한 평가 49
(3) 활동내용의 이해에 대한 평가 51
(4) 매뉴얼의 활용도에 대한 평가 52
(5) 활동기록지 구성에 대한 평가 53
(6) 기타 의견 및 평가 53
Ⅴ. 논의 55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9
참고문헌 61
부록 63
부록 1. 직업카드분류 매뉴얼 개발에 대한 설문지 64
부록 2. 고등학생용 직업카드 분류활동 매뉴얼 67
Abstract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