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7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7
Ⅱ. 문헌 고찰 10
1. 어린이집의 특성 10
1) 기능 10
2) 역할 11
2. 어린이집의 부모교육 12
1) 부모교육의 필요성 12
2) 부모교육의 형태 14
3)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21
Ⅲ. 연구방법 24
1. 조사대상 24
2. 조사도구 24
3. 자료 분석 방법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6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2. 어린이집 이용현황과 부모교육 내용 28
3. 부모교육의 문제점 30
4. 부모가 지각하는 부모교육 활성화 방법 38
Ⅴ. 결론 :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42
〈참고 문헌〉 47
[ABSTRACT] 50
부 록 1. 설문지 (부모용) 51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2] 어린이집 선택 시 고려사항 28
[표 3] 어린이집에 보내는 이유 29
[표 4] 어린이집 이용의 목적 달성 정도 29
[표 5] 대화의 주된 내용 30
[표 6] 부모교육의 필요성 30
[표 7]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 31
[표 8] 부모 교육의 시기 31
[표 9] 자신들의 부모 역할에 대한 평가 32
[표 10] 어린이집에서 부모교육 실시 여부와 참가경험 33
[표 11]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 34
[표 12] 부모교육에 참여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 35
[표 13] 참여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36
[표 14] 부모 교육의 체계성에 대한 평가 36
[표 15] 교육의 도움정도 37
[표 16] 부모교육에 실시에 있어서 요구사항 38
[표 17] 받고 싶은 부모교육 프로그램 38
[표 18] 아동 양육에서 제기된 문제 해결 정도 39
[표 19] 가능한 부모교육 시간 39
[표 20] 부모교육시 원하는 학습 방법 40
[표 21] 부모가 지각하는 부모교육 활성화 방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