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 은염과 고분자의 착체, 즉 고분자 전해질을 이용한 올레핀 운반체의 개발, 2) 고분자 전해질의 구조분석, 3) 은이온과 올레핀과의 상호작용 연구, 4) 고상에서의 촉진수송 현상 규명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고분자 전해질의 일시적 가교 현상을 DSC, WAXS 등의 구조적 성질분석 장비를 이용해 발견하였으며 이론적 ab initio 방법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은이온의 고분자 카르보닐과의 배위수가 일시적 가교 현상에 중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기체 투과 성질을 성공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은-고분자 전해질의 프로필렌 용해도를 분광학적 방법을 통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은이온의 고분자의 카르보닐과의 상호작용이 셀수록 반대로, 음이온과의 상호작용은 약할수록 은이온의 프로필렌과의 상호작용이 좋음을 알 수 있었다.
Raman 분광학을 이용하여 프로필렌 분위기하에서 고분자용매에 녹아있는 은염의 다양한 이온종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이온종들 중에서 자유이온이 가장 효과적인 올레핀 운반체임을 알 수 있었고, 따라서 은이온과 올레핀과의 착체형성 메커니즘을 제시하였다.
유리전이온도, d-spacing 및 프로판 투과도를 통해 고분자 전해질의 구조를 분석하였으며, 프로필렌의 용해도와 투과도 측정을 통해 은이온과 프로필렌 분자와의 배위현상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로 올레핀 분위기하에서 고분자매질에 녹아있는 은이온의 배위수는 3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