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팽이치기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 전통놀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팽이치기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1-1. 팽이치기 프로그램은 창의성 척도별 유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1-2. 팽이치기 프로그램은 창의성 척도별 융통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1-3. 팽이치기프로그램은 창의성 척도별 독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1-4. 팽이치기프로그램은 창의성 척도별 상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은 만4, 5세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팽이치기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17명)과 팽이치기 프로그램이 이루어지지 않는 통제집단(17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과정은 사전검사, 8주간 총24회에 걸쳐 팽이치기 프로그램을 실시,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경원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도구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유아 창의성 검사로 실험처치 전 후로 각각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를 SPSS/PC+ Program으로 분석하였고. 각 측정 요인별 사후검가 점수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를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결과를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팽이치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유창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둘째, 팽이치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융통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팽이치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독창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넷째, 팽이치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상상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팽이치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아들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적절한 인적·물리적·심리적 환경을 제공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실험 기간을 8주로 국한시켰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으므로 장기간의 연구 기간을 통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양적인 접근만을 시도하였으나, 유아 개개인에 대한 질적인 접근을 통한 창의성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