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목적 8
3. 연구문제 8
4. 연구가설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창의성의 개념과 교육활동 10
1) 창의성의 개념 10
2) 창의성의 구성요인 11
3) 놀이와 유아기 창의성 발달 14
4)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17
2. 전통놀이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21
1) 전통놀이의 개념 21
2)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22
3) 팽이치기의 유래와 방법 28
4) 팽이치기 놀이 프로그램계획안 33
3. 선행연구 고찰 35
Ⅲ. 연구 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설계 39
3. 측정도구 40
4. 연구절차 42
1) 사전검사 42
2) 실험자 훈련과 검사자 훈련 42
3) 실험 과정 42
4) 사후검사 43
5. 자료분석 43
Ⅳ. 연구 결과 45
1. 팽이치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5
1) 유창성 45
2) 융통성 46
3) 독창성 46
4) 상상력 47
Ⅴ. 논의 및 결론 49
1. 논의 49
2. 결론 52
참고문헌 53
부록 58
Abstract 61
국문초록 63
〈표 1〉전통적 놀이의 교육적 효과 26
〈표 2〉단계별 팽이치기 프로그램 33
〈표 3〉연구대상 유아의 특성 39
〈표 4〉각 검사의 내용 41
〈표 5〉창의성 검사 측정 요인 41
〈표 6〉유아의 유창성에 관한 t-test 45
〈표 7〉유아의 융통성에 관한 t-test 46
〈표 8〉유아의 독창성에 관한 t-test 47
〈표 9〉유아의 상상력에 관한 t-test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