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9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과 수학교육철학 19
2. 수학화 학습-지도 방법론 27
가. 안내된 재발명 방법 28
나. 역사 발생적 원리 29
다. 현실과의 관련성이 적재된 수학 30
라. 학습수준 이론(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 32
마. mental objects의 구성 32
바. 전형적인 보기를 통한 개념 지도방법 33
3. 네덜란드 현실적 수학 교육 35
가.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목표 36
나. 현실적 수학교육의 수학 교수-학습 원리 37
다. 현실적 수학교육의 수학화 수업 원리 41
라. 네덜란드 수학 교육과정 42
마. TAL 프로젝트 46
바. RME의 학습 과정 모형 54
사. 교사교육의 표준 58
3. 선행 연구 검토 64
Ⅲ. 연구 방법 67
1. 연구 대상 67
2. 연구 절차 67
3. 연구 실행 68
Ⅳ. 분석 및 결과 73
1. 수업의 전사 및 분석 73
2. 결과 94
3. 논의 98
Ⅴ. 요약 및 결론 102
1. 요약 102
2. 결론 104
3. 제언 106
참고문헌 108
ABSTRACT 113
부록 115
[부록 Ⅰ] 네덜란드 수학교과서 분수학습지 116
[부록 Ⅱ] 학생들의 수업 후 결과물 128
감사의 글 134
[그림 1] 수학에서의 수학화 과정 38
[그림 2] 현실주의 교과서 채택 비율 43
[그림 3] de Lange의 학습과정 모형 55
[그림 4] 형식적 수학의 응용(Gravemijer, 1994) 56
[그림 5] 현실적 문제해결(Gravemijer,1994) 57
[그림 6] 재발명(Gravemijer, 1994) 58
[그림 7] 분수학습지 Ⅰ-1 74
[표 1] 초등학교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목표 47
[표 2] 학습 주제 및 문맥 상황 70
[표 3] RME 수업모형에 따른 학습모형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