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개념과 내용 15
1)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개념 15
2)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교수방법 및 내용 17
2.「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사의 교육신념 22
3.「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사의 교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24
Ⅲ.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도구 33
3. 연구 절차 34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5
1.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와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 35
2. 유아교사의「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의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 36
3.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의 문항별 비교 39
Ⅴ. 논의 및 결론 46
1. 논의 46
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7
부 록 60
1. 예비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 질문지 61
2.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 질문지 63
[표 1]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0
[표 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2
[표 3]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 차이 35
[표 4] 유아 교사의 학력에 따른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의 차이 36
[표 5]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과 학급 원아 수와 교사 연령 및 교육 경력과의 관계 37
[표 6] 기관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의 차이 38
[표 7] 담당 학급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의 차이 39
[표 8]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의 문항별 비교 40
[표 9]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육신념의 문항별 변량분석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