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의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A. ADHD 아동이 겪는 적응의 문제 16
1. 핵심증상 16
2. 행동문제 및 심리사회적 적응문제 18
1) 대인관계 18
2) 가족관계와 모-아 상호작용 19
3) 학업영역 및 인지적 결함 21
4) 신체 건강의 문제와 사고 22
5) 합병 정신 장애와 청소년 및 성인기 ADHD 22
B. 치료적 접근 23
1. 약물치료 23
2. 인지행동 놀이치료 25
1) 인지행동치료 25
2) 인지행동 놀이치료 27
3. 부모훈련을 통한 행동수정 30
4. 병합치료법 33
III. 연구방법 37
A. 연구대상 37
B. 치료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평가 분석 39
C. 연구 절차 42
1. 대상 아동의 선정 42
2. 인지행동놀이치료 및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실시 절차 42
D. 측정도구 44
1. 자녀의 문제행동 평가 44
1) 아동행동 조사표(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K-CBCL) 44
2) 단축형 Conners 부모용 평정척도(Abbreviated Conners Parent Rating Scale-Revised: ACRS) 44
3) 가정상황의 행동평가지(Home Situation Questionnare: HSQ) 45
4) 자기통제검사(Self Control Rating Scales: SCRS) 45
5) 코너스 교사용 평정척도(Conners' Teacher Rating Scales-28: CTRS) 46
2. 어머니 평가 46
1) 벡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dex: BDI) 46
2) 양육 스트레스 척도(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PSI/SF) 46
3) 부모효능감 척도(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PSOC) 47
4) 어머니 -자녀 상호행동 평가(Parent-Child Interaction: PSI) 47
5) 부모용 사용자 만족도 척도(Parent's Consumer Satisfaction Scale: PCSS) 48
E. 분석방법 48
F. 치료 프로그램 49
IV. 연구결과 59
A.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59
1. 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59
2.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61
3.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에 미치는 효과 62
4. 치료집단의 사전평가와 추후평가의 비교 63
1)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의 사전-추후변화 64
2)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효능감,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의 사전-추후변화 66
5. 치료집단의 사후평가와 추후 평가의 비교 70
1)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의 사후-추후변화 70
2)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효능감,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의 사후-추후변화 71
6. 치료집단의 치료과정 사례 별 분석 73
7.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어머니들 만족도 84
V. 논의 및 제언 86
A. 결론 86
1. 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86
2.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 역할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86
3.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에 미치는 효과 88
4. 프로그램 수행에 대한 논의 89
B. 연구의 의의 93
C.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94
참고문헌 96
부록 111
부록 1. 치료 프로그램 실시 요강 112
부록 2. 치료프로그램에서 활용된 놀이치료 기법들 129
부록 3. 코너스 부모용 평정척도 132
부록 4. 가정상황 질문지 133
부록 5. 코너스 교사용 평정척도(CTRS : Conners' Teacher Rating Scales-28) 134
부록 6. 자기 통제력 검사(SCRS : Self Control Rating Scales) 136
부록 7. 어머니의 생활 태도 평가지 139
부록 8. 양육 스트레스 척도(PSI) 143
부록 9. 부모 효능감 척도(PSOC) 145
부록 10. 부모-자녀 상호행동 척도 : 훈육행동(PCI) 146
부록 11. 부모-자녀 상호행동 척도 : 애정표현 행동(PCI) 149
부록 12. 부모용 사용자 만족도 질문지 151
부록 13. 놀이판 기법 158
부록 14. 나의 좋은 행동목록표 160
부록 15. 자녀와의 놀이 기록지 161
부록 16. 토큰/점수 제도 162
ABSTRACT 164
〈표 1〉 교사에게 배부한 ADHD 진단기준 38
〈표 2〉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3〉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평가 점수와 집단 간 차이검증 결과 41
〈표 4〉 ADHD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 및 부모훈련 내용 57
〈표 5〉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60
〈표 6〉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 효능감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61
〈표 7〉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63
〈표 8〉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사전-추후 차이 검증 64
〈표 9〉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효능감,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의 사전-추후 차이검증 67
〈표 10〉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사후-추후 차이 검증 70
〈표 11〉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 효능감,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의 사후-추후 차이검증 72
〈그림 1〉 연구의 진행 절차 43
〈그림 2〉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의 K-CBCL 총문제 행동수의 변화 65
〈그림 3〉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의 코너스 부모용척도 점수의 변화 65
〈그림 4〉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통제력의 변화 66
〈그림 5〉 치료집단과 통제집단 어머니의 부모역할 효능감의 변화 68
〈그림 6〉 치료집단과 통제집단 어머니의 부모역할 불안감의 변화 68
〈그림 7〉 치료집단과 통제집단 어머니의 자녀기질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변화 69
〈그림 8〉 치료집단 아동들의 K-CBCL 총문제 행동수의 변화 74
〈그림 9〉 치료집단 아동들의 코너스 부모용 평정척도 점수의 변화 74
〈그림 10〉 치료집단 아동들의 자아통제력의 변화 75
〈그림 11〉 치료집단 어머니들의 자녀기질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변화 75
〈그림 12〉 치료집단 어머니의 부모역할 유능감의 변화 76
〈그림 13〉 치료집단 어머니의 부모 역할 불안감의 변화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