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의 개요
목차
I. 서 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7
3. 연구 문제 20
II. 이론적 배경 22
1. 영재의 진로교육 및 상담이론 22
2. 영재의 준거 탐색 24
1) 외국의 연구물에 나타난 영재의 준거 24
2) 국내의 연구물에 나타난 영재의 정의 및 준거 33
3. 국내외의 연구물에 나타난 영재의 준거 종합 35
4. 한국의 영재교육기관의 영재선발준거 40
III.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검사도구 54
1) 지능검사 54
2) 창의성검사 54
3) 자아개념검사 55
4) 진로탐색검사 55
5) 설문지 56
3. 검사방법 56
4. 자료처리 57
1) 영재의 준거와 연구대상 교육기관의 영재선발준거요인의 비교 57
2) 범재군과 영재군간의 지능검사, 창의성검사, 자아개념검사, 진로탐색검사, 설문지 검사결과의 비교 및 영재군의 특수성 탐색 57
I V . 결과 57
1. 영재의 요약된 준거와 연구대상 교육기관의 영재선발준거요인의 비교 60
2. 지능 검사 결과 분석 61
3. 창의성 검사 결과 분석 66
1) 유창성의 분석 80
2) 독창성의 분석 81
3) 추상성의 분석 81
4) 정교성의 분석 82
5) 융통성의 분석 82
4. 자아개념 결과 분석 84
1) 자기존중감의 분석 87
2) 정서안정감의 분석 87
3) 대인관계 능력의 분석 88
4) 문제해결 능력의 분석 88
5) 대인 신뢰감의 분석 89
5. 진로탐색검사 결과 분석 90
1) 활동흥미 영역의 분석 95
2) 유능감 영역의 분석 98
3) 성격영역의 분석 101
4) 직업흥미영역의 분석 104
6. 설문지 결과 분석 107
1) 중학생의 범재 · 영재군간 문항 선택 빈도분석 108
2) 고등학생의 범재 · 영재군간 문항 선택 빈도분석 117
V. 논의 125
참고문헌 135
ABSTRACT 144
[표 II-1] 英才의 準據 便覽 37
[표 II-2] 英才의 요약된 準據 39
[표 II-3] 英才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英才교육기관 현황 41
[표 II-4] 한국의 英才교육기관의 英才선발 절차 및 準據 44
[표 II-5] 한국의 英才교육기관들의 英才선발 준거요인 49
[표 II-6] I 대학교 과학영재 교육연구소와 X 고등학교의 英才선발 準據요인 50
[표 II-7] 硏究대상 교육기관의 英才선발 準據요인 52
[표 III-1] 각 검사별 시행 대상수 53
[표 IV-1] 중 · 고생간과 凡才 · 英才群간의 知能일변량 분석표 61
[표 IV-2] 중학생 凡才 · 英才群의 知能에 대한 기술 통계치 63
[표 IV-3] 고등학생 凡才 · 英才群의 知能에 대한 기술 통계치 63
[표 IV-4] 중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의 知能의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66
[표 IV-5] 고등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의 知能의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66
[표 IV-6] 중학생 凡才 · 英才群간 創意性의 하위영역에 대한 기술 통계치 67
[표 IV-7] 고등학생 凡才 · 英才群간 創意性의 하위영역에 대한 기술 통계치 68
[표 IV-8] 중 · 고생간, 凡才 · 英才群간 창의성 하위영역별 분산 분석표 79
[표 IV-9] 중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의 창의성의 하위영역별 독립표본 t 검정 83
[표 IV-10] 고등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의 창의성의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83
[표 IV-11] 중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 自我槪念에 대한 기술 통계치 84
[표 IV-12] 고등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 自我槪念에 대한 기술 통계치 85
[표 IV-13] 중 · 고생간, 凡才 · 英才群간 자아개념 검사의 하위영역별 분산 분석표 86
[표 IV-14] 중학생 凡才 · 英才群간 자아개념의 하위영역별 독립 표본 t 검정 89
[표 IV-15] 고등학생 凡才 · 英才群간 자아개념의 하위영역별 독립 표본 t 검정 90
[표 IV-16] 중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 進路探索檢査기술 통계치 91
[표 IV-17] 고등학생의 凡才 · 英才群간 進路探索檢査기술 통계치 93
[표 IV-18] 중 · 고생과 凡才 · 英才群간의 활동흥미 영역의 분산 분석표 95
[표 IV-19] 중 · 고생과 凡才 · 英才群간의 유능감 영역의 분산 분석표 98
[표 IV-20] 중 · 고생과 凡才 · 英才群간의 성격 영역의 분산 분석표 101
[표 IV-21] 중 · 고생과 凡才 · 英才群간의 직업흥미 영역의 분산 분석표 104
[표 IV-22] 학교생활과 관련된 문항 109
[표 IV-23] 자아개념과 관련된 문항 110
[표 IV-24] 부모관계와 관련된 문항 112
[표 IV-25] 형제 자매와의 關係와 관련된 문항 114
[표 IV-26] 진로선택에 대한 태도 탐색을 위한 문항 116
[표 IV-27] 학교생활과 관련된 문항 118
[표 IV-28] 자아개념과 관련된 문항 119
[표 IV-29] 부모관계와 관련된 문항 120
[표 IV-30] 형제 · 자매와의 關係와 관련된 문항 122
[표 IV-31] 진로선택에 대한 태도 탐색을 위한 문항 124
[그림 1] Renzulli의 세 고리 모형 29
[그림 1-1] 중학생 凡才群의 知能 分布 64
[그림 1-2] 중학생 英才群의 知能 分布 64
[그림 2-1] 고등학생 凡才群의 知能 分布 65
[그림 2-2] 고등학생 英才群의 知能 分布 65
[그림 3-1] 중학생 凡才群의 유창성 分布 69
[그림 3-2] 중학생 英才群의 유창성 分布 69
[그림 4-1] 중학생 凡才群의 독창성 分布 70
[그림 4-2] 중학생 英才群의 독창성 分布 70
[그림 5-1] 중학생 凡才群의 추상성 分布 71
[그림 5-2] 중학생 英才群의 추상성 分布 71
[그림 6-1] 중학생 凡才群의 정교성 分布 72
[그림 6-2] 중학생 英才群의 정교성 分布 72
[그림 7-1] 중학생 凡才群의 융통성 分布 73
[그림 7-2] 중학생 英才群의 융통성 分布 73
[그림 8-1] 고등학생 凡才群의 유창성 分布 74
[그림 8-2] 고등학생 英才群의 유창성 分布 74
[그림 9-1] 고등학생 凡才群의 독창성 分布 75
[그림 9-2] 고등학생 英才群의 독창성 分布 75
[그림 10-1] 고등학생 凡才群의 추상성 分布 76
[그림 10-2] 고등학생 英才群의 추상성 分布 76
[그림 11-1] 고등학생 凡才群의 정교성 分布 77
[그림 11-2] 고등학생 英才群의 정교성 分布 77
[그림 12-1] 고등학생 凡才群의 융통성 分布 78
[그림 12-2] 고등학생 英才群의 융통성 分布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