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목차=iv,8,2
표목차=vi,10,2
그림목차=viii,12,1
부록목차=viii,12,1
I. 서론=1,13,1
A. 문제의 제기=1,13,5
B.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5,17,4
C. 연구의 내용과 한계=9,21,2
II. 이론적 배경=11,23,1
A. 연구변인의 개념=11,23,24
B. 자기조절효능감과 연구변인들간의 관계=34,46,5
C. 정서지능과 연구변인들간의 관계=39,51,13
III. 연구의 모형과 가설=52,64,1
A. 연구변인의 설정=52,64,4
B. 연구의 모형=55,67,5
C. 연구의 가설=59,71,4
IV. 연구의 방법=63,75,1
A. 연구의 대상=63,75,1
B. 연구의 도구=63,75,5
C. 자료의 처리=68,80,1
V. 가설검증 및 논의=69,81,2
A. 외변인들과 매개변인 수준별 정서지능 차이분석=70,82,5
B. 외변인들과 매개변인 및 정서지능간의 상관분석=75,87,1
1. 대상전체 학습자들의 외변인들과 매개변인 및 정서지능간의 상관분석=75,87,5
2. 남ㆍ여 집단별 학습자들의 외변인들과 매개변인 및 정서지능간의 상관분석=79,91,2
3. 종교 유ㆍ무별 학습자들의 외변인들과 매개변인 및 정서지능간의 상관분석=80,92,4
C. 정서지능과 관련변인들간의 인과관계 분석=84,96,1
1. 외변인들과 매개변인의 정서지능 예측력 분석=84,96,25
2. 정서지능과 관련변인들간의 행로분석=109,121,9
3. 정서지능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직ㆍ간접효과 분석=117,129,7
VI. 요약 및 결론=124,136,1
A. 요약=124,136,4
B. 결론 및 교육적 시사=128,140,7
C. 제언=134,146,2
※참고문헌=136,148,10
ABSTRACT=146,158,4
[부록]=150,162,1
부록1:정서지능척도의 타당도(문항별 요인부하량과 공유치"h²")=150,162,2
부록2:정서지능척도와 답지=152,164,4
동의서=156,1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