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3
Ⅱ. 이론적 배경 16
1. 독서 성향의 입장에서 본 영재의 정의 및 특성 16
가. 독서 성향의 입장에서 본 영재의 정의 16
나. 독서 성향의 입장에서 본 영재의 특성 18
2. 독서능력 및 스키마 이론 22
가. 독서 능력 22
나. 스키마(Schema) 이론 22
3. 독서 성향과 영재성 25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의 대상 31
2. 측정 도구 32
3. 연구의 절차 34
4. 자료의 처리 35
Ⅳ. 결과 해석 및 논의 36
1. 결과 해석 36
가.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서 성향 비교 36
나.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실제 독서 속도 57
다.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서 이해도 59
2. 논의 61
Ⅴ. 요약 및 결론 63
1. 요약 63
2. 결론 64
3. 제언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7
부록 81
[표III-1] 통계에 사용된 응답아동의 수 31
[표III-2] 검사도구 하위 영역 및 문항수 33
[표III-3] 영재 판별 절차 34
[표IV-1]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서 흥미도 36
[표IV-2]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읽어주는 책 듣기 경험 37
[표IV-3]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듣기에 대한 흥미도 38
[표IV-4]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부모님이 읽어준 책의 분량 39
[표IV-5]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부모님이 읽어준 도서 종류 40
[표IV-6]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읽어주는 책 듣기 경험 41
[표IV-7]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에게 주로 책을 읽어준 사람 42
[표IV-8]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월 독서량 42
[표IV-9]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4학년 때까지의 선호도서 44
[표IV-10]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5, 6학년 현재 선호도서 45
[표IV-11]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스스로 책 읽는 습관 유무 46
[표IV-12]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책 읽는 습관 형성시기 47
[표IV-13]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서 시 좋아하는 주변환경 48
[표IV-14]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주변 사람에 대한 방해도 49
[표IV-15]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서시의 집중도 50
[표IV-16]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서 집중 시간 51
[표IV-17]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서 후 비판적 생각 52
[표IV-18]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독후감 쓰기 53
[표IV-19]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스스로 느끼는 독서 속도 54
[표IV-20]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스스로 느끼는 독서 수준 55
[표IV-21]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스스로 느끼는 독서 이해도 56
[표IV-22]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실제 독서 속도 비교 57
[표IV-23]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별, 성별 독서 속도 58
[표IV-24]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실제 독서 이해도 비교 59
[표IV-25]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별, 성별 독서 이해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