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17
英文抄錄 19
제 1 장 序論 21
1.1 硏究目的및 背景 21
1.2 硏究範圍및 方法 23
1.2.1 연구의 범위 23
1.2.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3
제 2 장 旣存文獻檢討 25
2.1 旣存硏究槪括 25
2.2 旣存硏究와 本硏究와의 差別化 30
제 3 장 中小企業支援政策槪括 32
3.1 中小企業의 槪念및 成長過程 32
3.1.1 중소기업의 개념 32
3.1.2 중소기업 현황 및 역할 33
3.1.2.1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33
3.1.2.2 중소기업의 역할에 대한 인식 35
3.1.3 중소기업의 성장 과정 36
3.2 中小企業政策의 意義및 根據 37
3.3 中小企業政策의 變遷過程과 特徵 39
3.3.1 개 요 39
3.3.2 기간별 중소기업정책 40
3.3.2.1 산업재건기(1945-1960) 40
3.3.2.2 중소기업육성기반 설정기(1961-1971) 41
3.3.2.3 중소기업 육성기반 정비.확충기(1972-1981) 43
3.3.2.4 중소기업정책의 활성화.고도화기(1982-1992) 45
3.3.2.5 신경제개발 5개년 계획기(1993-1997) 46
3.3.2.6 중소.벤처기업 육성기(1998~2003) 48
3.4 中小企業支援施策의 主要內容 49
3.4.1 인력지원 분야 49
3.4.2 기술지원 분야 50
3.4.3 자금지원 분야 52
3.4.4 판로지원 분야 53
3.4.5 벤처기업지원 분야 53
3.4.6 정보화 지원 분야 54
3.5 支援政策의 經過및 評價 55
3.5.1 시장지향적 중소기업 지원정책의 경과 및 평가 55
3.5.2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우수인력 유입정책의 경과 및 평가 56
3.5.2.1 효과적인 외국인 산업 연수제 운영을 위한 대책의 수립 및 집행 56
3.5.2.2 중소기업 인력자원 인프라 구축 57
3.5.2.3 중소기업의 원활한 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 지원 58
3.5.2.4 중소기업 인력유입 유인 확대 58
3.5.3 벤처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여건 조성 58
3.5.3.1 벤처확인 및 평가의 신뢰성 제고 59
3.5.3.2 벤처투자 저변 확충 및 투자 환경 개선 60
3.5.3.3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60
3.5.3.4 벤처기업의 지방확산 및 해외 진출 지원 61
제 4 장 새로운 中小企業政策模型의 摸索 62
4.1 中小企業經營環境의 變化 62
4.1.1 중소기업의 역할에 대한 재인식 62
4.1.1.1 국민 경제적 중요성 62
4.1.1.2 정치.사회적 중요성 63
4.1.1.3 향후 중소기업의 중요성 63
4.1.2 국내외 경제질서 변화에 따른 중소기업 경영환경의 변화 64
4.1.2.1 지식기반경제로의 진입 64
4.1.2.2 세계화와 중소기업 66
4.1.2.3 지방화와 중소기업 67
4.1.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 증가 68
4.2 有機的인 中小企業支援政策의 必要性 70
4.2.1 중소기업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향 70
4.2.1.1 중소기업 : 기업의 유연성 확보 및 경쟁력강화노력 제고 70
4.2.1.2 정부 : 중소기업지원정책의 방향전환 71
4.2.2 유기적인 중소기업지원정책의 필요성 71
4.3 새로운 中小企業支援政策模型: TPM 72
4.3.1 중소기업경영의 3요소 72
4.3.1.1 기술(technology) 72
4.3.1.2 생산(production) 73
4.3.1.3 마케팅(marketing) 75
4.3.2 중소기업이 직면하는 어려움 : 3개의 산 76
4.3.2.1 기술의 산(mountain of technology) 76
4.3.2.2 생산의 산(mountain of production) 77
4.3.2.3 마케팅의 산(mountain of marketing) 78
4.3.3 기술, 생산, 마케팅의 상호관계 79
4.3.4 동태적 TPM론 80
4.4 TPM 理論에 따른 旣存政策의 評價 81
4.4.1 TPM 이론과 중소기업지원정책 81
4.4.1.1 TPM 이론에 따른 기존 지원정책의 분류 81
4.4.1.2 지원정책간 균형유지 82
4.4.1.3 지원정책간 유기적 연계 82
4.4.2 기존 지원정책의 평가 83
4.4.2.1 기존의 중소기업지원 현황 83
4.4.2.2 기존 지원정책의 평가 84
제 5 장 中小企業에 대한 設問調査分析 86
5.1 設問調査槪要 86
5.1.1 조사대상 86
5.1.2 조사방법 86
5.2 設問調査結果 88
5.2.1 기본사항 88
5.2.1.1 기업의 설립연도 88
5.2.1.2 기업의 상시 종업원 수 89
5.2.1.3 매출규모(2002년) 90
5.2.1.4 업종 90
5.2.2 중소기업지원정책에 대한 만족도 91
5.2.2.1 중소기업지원정책(사업)에 참여한 경험 91
5.2.2.2 참여의사 92
5.2.2.3 참여하였던 중소기업지원정책의 유형 92
5.2.2.4 중소기업지원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93
5.2.3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94
5.2.3.1 접근성 94
5.2.3.2 지원내용의 타당성 97
5.2.3.3 지원규모의 적정성 100
5.2.3.4 지원의 적시성 102
5.2.4. 기타 기업 경영상의 애로사항 105
5.2.4.1 기업경영의 장애요소 105
5.2.4.2 기술분야의 장애요소 105
5.2.4.3 생산분야의 장애요소 106
5.2.4.4 마케팅 분야의 장애요소 107
5.2.4.5 수출의 장애요소 107
5.2.4.6 향후 중소기업지원정책의 방향 108
5.3 設問調査結果의 分析 109
5.3.1 전체 중소기업지원정책 차원의 분석 109
5.3.1.1 중소기업지원정책의 평가요소간 비교 109
5.3.1.2 평가요소 세부항목간 비교 110
5.3.2 지원정책별 비교 113
5.3.2.1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13
5.3.2.2 지원사업에 대한 접근성 114
5.3.2.3 지원내용의 타당성 115
5.3.2.4 지원규모의 적정성 115
5.3.2.5 지원의 적시성 116
5.3.3 TPM 이론 측면에서의 분석 117
5.3.4 업력에 따른 TPM 정책요구수준 117
5.3.5 업력에 따른 정책만족도가 높아지는 이유 120
5.3.6 IMF를 기점으로 업력별 정책만족도 및 우선 지향분야의 변화 121
제 6 장 向後中小企業支援政策의 方向 124
6.1 설문조사의 政策的示唆點 124
6.2 새로운 中小企業支援政策模型 126
6.3 새로운 中小企業支援政策의 方向 129
6.3.1 기술지원정책 129
6.3.2 생산지원정책 130
6.3.3 마케팅 지원정책 132
제 7 장 要約및 結論 134
參考文獻 138
설문조사서 150
[그림 4-1] 효율적인 생산, 생산활동 및 자금조달능력 74
[그림 4-2] 중소기업 CEO가 직면하게 되는 3개의 산 76
[그림 4-3] TPM의 관계 80
[그림 5-1] 설립연도 89
[그림 5-2] 종업원 수 89
[그림 5-3] 매출규모 90
[그림 5-4] 업종 91
[그림 5-5] 중소기업지원정책사업 참여경험 91
[그림 5-6] 중소기업지원정책사업 참여의사 92
[그림 5-7] 정책사업 참여분야 93
[그림 5-8] 중소기업 지원정책 만족도 93
[그림 5-9] 접근성 94
[그림 5-10] 이해도 95
[그림 5-11] 해결도 95
[그림 5-12] 신청절차 간소화 96
[그림 5-13] 신청요건 97
[그림 5-14] 목적달성 97
[그림 5-15] 활용수단 98
[그림 5-16] 의견반영 99
[그림 5-17] 적용도 99
[그림 5-18] 지원규모 100
[그림 5-19] 목적달성 101
[그림 5-20] 지원규모와 유용성 101
[그림 5-21] 기업부담의 적정성 102
[그림 5-22] 처리 신속성 103
[그림 5-23] 통보 신속성 103
[그림 5-24] 지원 시간 104
[그림 5-25] 평가 시간 104
[그림 5-26] 장애 요소 105
[그림 5-27] 기술 장애 106
[그림 5-28] 생산 장애 106
[그림 5-29] 마케팅 장애 107
[그림 5-30] 수출 애로 108
[그림 5-31] 지향 분야 108
[그림 5-32] 중소기업지원정책의 평가요소간 비교 109
[그림 5-33] 지원사업에 대한 접근성 110
[그림 5-34] 지원내용의 타당성 111
[그림 5-35] 지원규모의 적정성 112
[그림 5-36] 지원의 적시성 112
[그림 5-37] 지원정책의 만족도 113
[그림 5-38] 지원사업에 대한 접근성 114
[그림 5-39] 지원내용의 타당성 115
[그림 5-40] 지원규모의 적정성 116
[그림 5-41] 지원의 적시성 116
[그림 5-42] 1979년 이전 기업의 TPM정책요구수준 118
[그림 5-43] 1980-89년 기업의 TPM정책요구수준 118
[그림 5-44] 1990-96년 기업의 TPM정책요구수준 119
[그림 5-45] 1997-2000년 기업의 TPM정책요구수준 119
[그림 5-46] 2000년 이후 기업의 TPM정책요구수준 120
[그림 5-47] 업력에 따른 정책만족도 121
[그림 5-48] IMF전후의 정책만족도 122
[그림 5-49] 1997년 이전 기업의 TPM 정책요구수준 122
[그림 5-50] 1997년 이후 기업의 TPM 정책요구수준 123
[표 3-1] 중소기업의 구분기준 34
[표 4-1] 기술.생산.마케팅 정책예산(2003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