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8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2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분석틀 16
제1절 성매매의 개념 16
1. 법적 개념 16
2. 사회적 개념 18
3. 기존 용어들에 대한 평가와 한계 20
제2절 성매매를 둘러싼 선행 연구 및 평가 22
1. 개인적 접근 22
2. 사회구조적 접근 24
3. 선행연구들의 의의와 한계점 27
제3절 연구의 분석틀 30
1. 성의 상품화 현상과 아노미이론 32
2. 이중적 성윤리와 낙인이론 35
3. 종합적 분석틀 38
제3장 성매매 현황 및 배경 41
제1절 성매매 현황 및 실태 41
제2절 성매매 확대의 사회적 배경 46
1.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46
2. 산업구조의 변화와 향락산업의 팽창 52
3. 차별적 여성노동시장 59
제4장 한국사회와 성매매 64
제1절 아노미적 성의 상품화 현상 64
제2절 불균등한 사회적 낙인 69
제3절 한국사회의 성매매에 대한 종합적 분석 78
제5장 결론 82
제1절 요약 및 결론 82
제2절 논문의 의의와 한계 86
〈참고문헌〉 88
〈표 1-1〉 성매매 유형 13
〈표 2-1〉 성매매 관련 사건의 검거자 유형별 분포 17
〈표 3-1〉 전업형 성매매의 업소수, 종사여성수 및 매출액 추정 42
〈표 3-2〉 겸업형 성매매의 업소수 및 종사여성수 추정 43
〈표 3-3〉 2003년 추계인구 수 및 20-30대 여성 경제활동 인구수 44
〈표 3-4〉 성매매 규모 추정 총괄(2002년 기준) 45
〈표 3-5〉 결혼상태별 성매매 이용계기 49
〈표 3-6〉 성매매행위 원인에 대한 응답결과 51
〈표 3-7〉 향락업소 수 55
〈표 3-8〉 향락업소 유해행위 발생건수 56
〈표 3-9〉 향락업소 업종별 단속 건수 57
〈표 3-10〉 성별 및 연령계층별 취업자 60
〈표 3-11〉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62
〈표 4-1〉 조사대상별 사회적 오점보유자들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정도 76
〈표 2-1〉 이중적 성윤리로 인한 낙인화 38
〈표 2-2〉 성매매 발생 과정 40
〈표 3-1〉 성 구매 경험 정도 47
〈표 3-2〉 연령별, 결혼 여부에 따른 남성들의 성구매 경험 정도 48
〈표 3-3〉 시대별 성판매여성의 연령 정도 48
〈표 3-4〉 산업대분별 사업체수 53
〈표 3-5〉 성매매알선 업소 밀집·일반지역별 남성들의 성구매 경험정도 58
〈표 3-6〉 산업대분별 종사자수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