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Ⅰ. 서 론 10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가설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1) 스포츠관광 13
2) 관광 마케팅 전략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스포츠 관광의 개념 및 필요성 14
1) 스포츠 관광의 개념 14
2) 스포츠 관광의 필요성 17
2. 스포츠 관광 마케팅전략 18
1) 상품전략 19
2) 유통전략 20
3) 촉진전략 21
4) 가격전략 22
3. 선행연구 23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5
2. 설문지의 구성내용 27
3.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29
1) 신뢰도 29
2) 타당도 29
4. 자료분석 29
1) 빈도분석 30
2) 신뢰도분석 30
3) χ 2검증 30
Ⅳ. 연구결과 31
1. 스포츠관광 관련 항목 31
1) 성별 31
2) 나이 34
3) 학력 37
4) 직업 40
5) 월 평균소득 42
2. 스포츠관광 마케팅 전략 45
1) 성별 45
2) 나이 47
3) 학력 48
4) 직업 50
5) 월 평균소득 51
Ⅴ. 논 의 52
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 론 54
1) 스포츠관광 관련 항목 54
2) 스포츠관광 마케팅 관련 항목 55
2. 제 언 56
1) 스포츠관광 관련 항목 56
2) 스포츠관광 마케팅 항목 57
참고문헌 58
부록 63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6
[표 2] 성별에 따른 스포츠관광 관련 항목 33
[표 3] 나이에 따른 스포츠관광관련 항목 36
[표 4] 학력에 따른 스포츠관광관련 항목 39
[표 5] 직업에 따른 스포츠관광 관련 항목 41
[표 6] 월 평균소득에 따른스포츠관광 관련항목 44
[표 7 ] 성별에 따른 스포츠관광 마케팅 전략 46
[표 8] 나이에 따른 스포츠관광 마케팅 전략 47
[표 9] 학력에 따른 스포츠관광 마케팅 전략 49
[표 10] 직업에 따른 스포츠관광 마케팅 전략 50
[표 11] 월 평균소득에 따른 스포츠관광 마케팅 전략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