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1)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분석 10
(2) 기술·가정과 교과서 분석 10
(3) ICT 활용 수업의 요소 선정 10
(4) 웹 기반의 교수용 프로그램 제공 10
(5) ICT 활용수업의 효과 분석 11
II. ICT 활용 교육의 이해 11
1. ICT 활용 교육의 개념 11
2. ICT 활용 교육의 지원 도구 및 매체 12
3. ICT 활용 교육의 수업 활동 유형 13
4. ICT 활용 교육의 적용 14
Ⅲ.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교수 설계 원리 및 과정 15
1. Dick과 Reiser의 교수 설계 원리 16
(1) 학습자의 동기화 (Motivating the learner) 16
(2) 학습 목표의 구체화(Identifying What is to be learned) 16
(3) 선행지식의 상기(Reminding learners of past knowledge) 16
(4) 적극적인 교수 활동 참여(Requiring active involvement) 16
(5) 학습 지도와 피드백 제공(Providing guidance and feedback) 17
(6) 평가(TESTING) 17
(7) 학습 강화 및 교정제공(PROVIDING ENRICHMENT AND REMEDIATION) 17
2. DICK과 CAREY의 체제 접근 교수 설계 원리 18
(1) 교수 목적 설정 19
(2) 학습 과제 분석 19
(3) 학습자 특성 분석 19
(4) 학습 목표 진술 19
(5) 평가 문항 개발 19
(6) 교수 전략 개발 19
(7) 교수 개발 및 선정 20
(8) 평가 20
(9) 수정 20
3. 웹의 일반적 설계 과정 21
4. 웹 개발 절차 모형 21
5. 교수용 S/W 설계 모형 22
IV. 기술·가정교과와 ICT 활용 교육 23
1. 기술·가정교과의 목표 23
2. 기술·가정 교과의 내용 24
(1) 내용 선정의 기본 원칙 24
(2) 내용 조직의 원칙 24
3. 기술·가정 교과에서 ICT 활용 현황 25
4. 기술·가정 교과에서 ICT 수업의 실제 27
(1) CD-ROM 활용 학습 27
(2) 웹 활용 유형 및 학습 27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27
Ⅴ. 기술·가정과 ICT활용 교수용 S/W 설계 및 구현 27
1. ICT 활용 교수용 S/W의 개발 순서 27
(1) 설계의 기본 방향 27
(2) 설계를 위한 학습 대상 및 단원 선정 28
(3) 단원 개관 28
(4) 단원 목표 29
2 . 시스템 환경 및 구현 기술 29
(1) 시스템 환경 29
(2) 구현 기술 29
3. 전체 구성도 30
4. 구현 내용 30
(1) 홈 화면 30
(2) 메뉴화면 31
(3) 학습 목표 화면 32
(4) 학습활동1 32
(5) 학습활동2 36
(6) 학습 정리 36
(7) 형성평가 37
Ⅵ. 활용 결과 평가 38
1. 연구 대상 38
2. 실태 조사 및 분석 38
3. 구현의 효과 40
Ⅶ.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부 록 1 46
부 록 2 47
[표 1] ICT 활용 지원도구 및 매체별 특징 12
[표 2]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 13
[표 3] web 10단계 21
[표 4] 교수용 S/W개발 절차 과정 21
[표 5] 기술·가정 교과의 내용 체계표 25
[표 6] 인터넷과 CD-ROM을 이용한 기술·가정교육 26
[표 7] 개발 환경 29
[표 8] 학생용 설문 내용 38
[표 9] 사전 실태 설문 분석 결과 39
[표 10] ICT을 활용한 수업에 관한 설문지 40
[그림 1] 체제적 교수 설계 모형 18
[그림 2] 교수용 S/W 설계 모형 23
[그림 3] 전체 구성도 30
[그림 4 홈화면] 31
[그림 5 메뉴 화면] 31
[그림 6 학습 목표 화면] 32
[그림 7 학습 활동1 화면] 33
[그림 8 하이퍼 링크 화면] 33
[그림 9 학습활동 2 화면] 36
[그림 10 학습 정리 화면] 37
[그림 11 형성평가 화면] 37
[그림 12] 웹을 활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의 비교(설문1) 40
[그림 13] 기술·가정과 수업에 대한 평가(설문3) 41
[그림 14] 기술·가정과 이론(설문5) 42
[그림 15] 자기주도적 학습(설문6)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