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사 개관 11
3. 연구 방법 13
가. 연구의 대상 및 기간 14
나. 실험 설계 14
다. 자료 처리 16
Ⅱ. 이론적 배경 19
1. 과정 중심 쓰기 이론 19
2. 문제 해결 과정 모형 21
3. 전략 중심의 쓰기 지도 모형 25
Ⅲ. 글 쓰기 교육의 실태 분석 28
Ⅳ. 과정 중심의 글 쓰기 전략 지도 내용 35
1. 지도의 실제 35
2. 교육과정상의 쓰기 교육과정 추출 35
3. 단원별 쓰기 전략 지도 계획 41
4. 과정 중심의 글 쓰기 교수·학습 적용의 실제 44
가. 과정 중심 글 쓰기 지도 과정 구안 44
나. 과정 중심 글 쓰기 학습지 제작 활용 70
다. 내용 70
라. 제작 방향 70
5. 과정 중심의 글 쓰기 교수·학습 적용 결과 77
가. 글 쓰기의 태도 분석 77
나. 글 쓰기 전략의 활용 결과 분석 78
다. 글 쓰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 80
Ⅴ.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0
부록 93
1 . 설문지 94
2 . 과정 중심 학습지 98
3 . 과정 중심 글 쓰기 수업 모형 적용 교수ㆍ학습 과정안 103
[표1] 연구 대상 14
[표2] 집단별 처치 절차 및 방법 16
[표3] 상상하여 글 쓰기 평가 기준표 17
[표4] 과정 중심 쓰기 전략의 단계 20
[표5]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 절차 22
[표6]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 지도 모형 24
[표7] 과정 중심 글 쓰기 지도 실태 분석 28
[표8] 초등학교 국어과 쓰기 영역의 지도 내용 36
[표9] 초등학교 국어과 학년별 쓰기 내용 38
[표10] 5학년 1학기 쓰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 40
[표11] 사전 전략 학습 지도 계획 41
[표12] 과정 중심 글 쓰기 학습의 단계별 지도 내용 42
[표13] 단원별 쓰기 전략 지도 계획 43
[표14] 과정 중심 수업 유형 주요 학습 과정 67
[표15] 실험·통제 집단의 흥미도와 자신감 t-검정 결과표 77
[표16] 실험·통제 집단의 독자 인식 t-검정 결과표 78
[표17] 실험·통제 집단의 브레인 스토밍의 t-검정 결과표 79
[표18] 글 쓰기 능력 신장도 검사 내용 80
[표19] ‘글의 내용’에 대한 평가 결과 81
[표20] ‘글의 조직’에 대한 평가 결과 82
[표21] ‘글의 표현’에 대한 평가 결과 83
[표22] ‘정서법에 대한 평가’결과 84
도목차
(도1) 과정 중심 글 쓰기 지도 과정안 44
(도2) 과정 중심 글 쓰기 사전 쓰기 과정의 수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