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抄錄
목차
연구구성체계 14
제 1 장 서 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2.1. 연구의 범위 17
2.2. 연구의 방법 17
제 2 장 금융환경 변화와 항상 서비스 19
1. 국내금융환경의 변화 19
1.1. 국내 금융 산업의 발전과정 19
1.2. 국내 금융객장의 형태 및 기능 23
1.3. 국내 금융정보화 정책 30
2. 금융공간에서의 고객만족 39
2.1. 고객만족 정책과 개념 39
2.2. 금융공간의 고객만족 서비스 사례 45
2.3. 타 공간의 고객만족 사례 49
3. 금융공간의 공간결정 (空間決定) : 소결 58
3.1. 정신공간 ( M : Mind Space) 61
3.2. 가상공간 ( V : Virtual Space) 62
3.3. 항상공간 ( A : Alway Space) 64
제 3 장 항상(恒常) 서비스 실행동인(實行動因) 분석 67
1. 고객패턴 : C 67
1.1. 라이프스타일 67
1.2. 고객 패턴 _ 금융 73
2. 기대편익 : B 75
2.1. 기대편익 기술전망 75
2.2. 미래 금융체계 : 기대편익 효과 78
2.3. 기대편익 _ 금융 79
3. 생활기회 : O 81
3.1. 생활기회 환경 81
3.2. 시스템 연결방법 : 생활기회 언어 82
3.3. 생활기회 _ 금융 85
4. 경쟁전략 : P 87
4.1. 금융 경쟁력 87
4.2. 경쟁전략 _ 금융 89
5. B, O, C, P 의 시스템수렴(System收斂) : 소 결 91
5.1. P²: Pre_Bank & Post_Bank 95
5.2. I : In_Bank 96
5.3. [ P² I _ A ] SYSTEM 97
제 4 장 고객중심의 항상 금융공간 98
1. System 적용범위 98
1.1. 전제조건 98
1.2. [ P² I _ A ] SYSTEM의 적용 99
1.3. [ P² I _ A ] SYSTEM에 의한 적용결과 예측 100
2. System 제한 조건 102
2.1. 대상 공간 분석과 적용 102
3. System 전개결과 107
3.1. 대안디자인 추출 107
3.2. 디자인 프로세스 109
3.3. 설계 113
제 5 장 결 론 121
參考文獻 124
ABSTRACT 126
[표 2-1] 현재 금융환경의 변화요인 21
[표 2-2] 금융권 주요공간의 면적 분석 24
[표 2-3] 은행서비스 전달매체의 장단점 비교 35
[표 2-4] 고객을 위한 10계명 40
[표 2-5] 기대불일치 패러다임(Expectation-Disconfirmation Paradigm) 41
[표 2-6] 금융 고객 서비스 가치 46
[표 2-7] 호텔서비스의 종류와 고객평가기준 50
[표 2-8] 미용서비스의 구성요소 53
[표 2-9] 레스토랑의 고객만족 평가기준 54
[표 2-10] 공간별 고객만족 서비스 특성분석 57
[표 2-11] 금융공간에서 3S (Sauce)에서 나타난 C³적 분석표 58
[표 3-1] 사회변화여건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 예측 68
[표 3-2] 과거 P2P 커뮤니케이션의 분류 73
[표 3-3] 국내외 기관이 예측하는 차세대 50대 유망 기술 76
[표 3-4] 10대 미래기술 평가 77
[표 3-5] 경제의 시스템 특성 79
[표 4-1] 기술 발전대별 금융시스템 변화 98
[표 4-2] [ P² I _ A ] SYSTEM의 발전단계 101
[표 4-3] 대안추출을 위한 실행동인별 금융공간 성격발현결과 107
[그림 2-1] 은행 업무분석 25
[그림 2-2] 텔러방식 및 유닛방식 업무 26
[그림 2-3] 국내 금융사 객장 가구 사례 29
[그림 2-4]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30
[그림 2-5]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 31
[그림 2-6] 금융 산업 발전 및 목표 모델 33
[그림 2-7] 수요자 중심의 미래 금융산업 재편도 34
[그림 2-8] IT기술 발전에 따른 금융서비스 변화과정 36
[그림 2-9] 국내 K은행의 개인인터넷 뱅킹 인증화면 37
[그림 2-10] 고객만족 주요소 43
[그림 2-11] 고객만족 효과 44
[그림 2-12] 미래사회 금융공간의 C³ 역할분석 61
[그림 2-13] VR 가상공간의 활용기술 63
[그림 2-14]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중 생체 인식기술 65
[그림 2-15] 항상 공간의 가치형성 구조도 66
[그림 3-1] 소비와 생산의 신 패러다임 70
[그림 3-2] 고객패턴에 대한 공간 적응 74
[그림 3-3] 근 미래 10대 유망기술(연료전지, 로봇, 탄소나노튜브) 75
[그림 3-4] 기대편익에 대한 금융서비스 적용 80
[그림 3-5] 생활기회 시스템의 연결성 85
[그림 3-6] 고객 심리만족도에 따른 금융 정보화 분석 86
[그림 3-7] 금융경쟁력환경 및 변화요인 88
[그림 3-8] 금융의 목표지양에 따른 서비스분포 90
[그림 3-9] B, O, C, P에 의한 시스템 수렴 94
[그림 3-10] 항상 서비스의 P²I 싸이클링 시스템 94
[그림 3-11] Pre-Post 서비스 구현에 있어서 시스템 제안 95
[그림 3-12] In 서비스 구현에 있어서 시스템 제안 97
[그림 4-1] 시스템 제안대상 공간의 입지 102
[그림 4-2] 시스템 제안대상 현재 동선도 104
[그림 4-3] 시스템 제안대상 현재 공간 분석도 104
[그림 4-4] 대상 공간 평면도 및 레이아웃 105
[그림 4-5] 대상 공간 현장 사진 106
[그림 4-6] 제안 평면 안(案) 113
[그림 4-7] 제안 공간 동선 및 Zoning 116
[그림 4-8] 제안 공간 실내 투시도 117
[그림 4-9] 제안 공간 실내 투시도 117
[그림 4-10] 제안 공간 실내 투시도 118
[그림 4-11] 제안 공간 실내 투시도 118
[그림 4-12] 제안 공간 실내 투시도 119
[그림 4-13] 제안 공간 실내 투시도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