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5
국문초록=i,6,2
목차=iii,8,3
그림 목차=vi,11,1
표 목차=vii,12,2
서론=1,14,1
1. 연구의 목적=1,14,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5,2
I.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4,17,1
1.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발생=4,17,2
1.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5,18,4
1.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조=8,21,9
1.4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요소=17,30,2
II. 사용자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계=19,32,1
2.1 사용자 이미지 개념=19,32,7
2.2 사용자 이미지의 전략적 효용성=25,38,5
2.3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효과=29,42,6
2.4 사용자 이미지 지향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대 효과=34,47,6
III. 이동통신기업 브랜드 전략 사례 조사=40,53,1
3.1 국외 사례 조사=40,53,1
3.1.1 노키아=40,53,6
3.1.2 모토로라=46,59,5
3.1.3 국외사례 비교요약=51,64,1
3.2 국내 사례 조사=51,64,1
3.2.1 애니콜=51,64,7
3.2.2 싸이언=57,70,5
3.2.3 국내사례 비교요약=61,74,2
IV. 실증 분석=63,76,1
4.1 연구 목적=63,76,1
4.2 연구 방법과 절차=63,76,1
4.2.1 연구 대상자의 선정=63,76,2
4.2.2 설문지 구성 및 분석 방법=65,78,2
4.2.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66,79,4
4.3 자료 분석 및 해석=69,82,1
4.3.1 브랜드 인지도 평가=69,82,3
4.3.2 브랜드 사용자 이미지 평가=71,84,7
4.3.3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비교=77,90,13
4.3.4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89,102,4
4.3.5 브랜드아이덴티티와 사용자 이미지의 관계=93,106,3
결론=96,109,1
1. 결론=96,109,3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98,111,3
참고문헌=101,114,4
Abstract=105,118,2
부록:설문지=107,120,8
[그림1-1] 브랜드 시각 아이덴티티 이미지 전달=7,20,1
[그림1-2] 브랜드 아이덴티티 주요 구성요소=16,29,1
[그림1-3] 형태의 차원=18,31,1
[그림2-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사용자 이미지의 가치 창출=39,52,1
[그림3-1] 노키아의 로고 브랜드=41,54,1
[그림3-2] 모토로라 로고 브랜드=48,61,1
[그림3-3] 애니콜 로고 브랜드=55,68,1
[그림3-4] 싸이언 로고 브랜드=59,72,1
[그림4-1] 2004년 주요국가별 수출입 현황=64,77,1
[그림4-2] 한글, 영문자, 한문자를 이용한 심벌마크와 로고타입=84,97,1
[표2-1] 브랜드 개성 평가 척도(BPS):빅 파이브=24,37,2
[표2-2] 색채의 상징=33,46,2
[표3-1] 국외 첨단 정보통신 분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교표=51,64,1
[표3-2] 국내 이동통신 단말기 브랜드 비교 분석표=62,75,1
[표3-3] 국내 이동통신 단말기 브랜드 LogoType 표현기법적 비교 분석표=62,75,1
[표4-1] COUNTRY=66,79,1
[표4-2] GENDER=67,80,1
[표4-3] AGE-범주화=67,80,1
[표4-4] GRADE=68,81,1
[표4-5] JOB=68,81,2
[표4-6] 4개 브랜드 나라(한국, 미국)별 인지도-Student's T-test=69,82,1
[표4-7] 독립표본 검정=69,82,2
[표4-8] 4개 브랜드 나라(한국, 미국)별 사용자 이미지-Student's T-test=71,84,1
[표4-9] 애니콜의 나라(한국, 미국)별 사용자 이미지=72,85,1
[표4-10] 싸이언의 나라(한국, 미국)별 사용자 이미지=74,87,1
[표4-11] 노키아의 나라(한국, 미국)별 사용자 이미지=75,88,1
[표4-12] 모토로라의 나라(한국, 미국)별 사용자 이미지=77,90,1
[표4-13] 브랜드 아이덴티티-나라(한국, 미국)별 평균차이(Student's T-test)=77,90,1
[표4-14] 애니콜의 나라(한국, 미국)별 로고마크(디자인) 이미지=78,91,1
[표4-15] 싸이언의 나라(한국, 미국)별 로고마크(디자인) 이미지=79,92,1
[표4-16] 노키아의 나라(한국, 미국)별 로고마크(디자인) 이미지=80,93,1
[표4-17] 모토로라의 나라(한국, 미국)별 로고마크(디자인) 이미지=81,94,1
[표4-18] 로고디자인 색상-빈도(확률)차이(Chi-square test)=82,95,2
[표4-19] 카이제곱 검정=83,96,1
[표4-20] 로고디자인 표기문자-빈도(확률)차이(Chi-square test)=84,97,2
[표4-21] 카이제곱 검정=85,98,1
[표4-22] 로고디자인의 제품구입시 영향력-빈도(확률)차이(Chi-square test)=86,99,2
[표4-23] 카이제곱 검정=87,100,1
[표4-24] Logotype 선호경향-빈도(확률)차이(Chi-square test)=88,101,2
[표4-25] 카이제곱 검정=89,102,1
[표4-26] 현재 사용중인 브랜드-빈도(확률)차이(Chi-square test)=90,103,2
[표4-27] 카이제곱 검정=91,104,1
[표4-28] 구매의사 조사-나라(한국, 미국)별 평균차이(Student's T-test)=92,105,1
[표4-29] 독립표본 검정=92,105,1
[표4-30]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기술통계량=93,106,1
[표4-31]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기술통계량=94,107,1
2004년 08월 주요국가별 수출입 현황(당월)=64,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