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표목차=iv,7,2
제1장 서론=1,9,1
제1절 문제제기=1,9,2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문제=3,11,3
제2장 이론적 배경=6,14,1
제1절 국회의원의 의정활동=6,14,1
1. 국회의 집회=6,14,1
2. 의안심사=6,14,2
3. 국정감사 및 국정조사=8,16,2
4./(3) 의원외교 활동=9,17,2
제2절 홍보의 개념=10,18,1
1. 홍보의 정의=10,18,3
2. 홍보의 기능 및 특성=12,20,2
3. 홍보의 효과=13,21,2
제3절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홍보=14,22,1
1. 국회의원 의정활동 홍보의 필요성=14,22,3
2. 국회의원 의정활동 홍보의 선행연구=16,24,2
3. 국회의원 홍보활동 현황=17,25,2
1) 대언론 홍보=18,26,2
2) 지역구 홍보=20,28,1
3) 인터넷 홍보=20,28,3
제3장 실증적 연구 조사=23,31,1
제1절 조사설계=23,31,1
1. 조사 대상자 선정과 설문지 배포=23,31,1
2. 설문지의 구성=23,31,3
3. 자료분석 방법=25,33,2
제2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26,34,3
제4장 조사결과 및 해석=29,37,1
제1절 의정활동 홍보에 대한 인식 및 현황=29,37,1
1. 의정활동 홍보에 대한 인식=29,37,1
1) 의정활동시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29,37,2
2) 의정활동 내용의 홍보매체별 중요도=31,39,2
3) 홍보매체별 의정활동에 미치는 영향=33,41,6
4) 의정활동 홍보매체별 유용성=39,47,2
2. 의정활동 홍보 현황=41,49,1
1) 의정활동 홍보 정도 및 이유=41,49,4
2) 의정활동 홍보 담당자=44,52,2
3) 의정활동 홍보 예산=46,54,2
4) 홍보매체별 활용도=48,56,2
5) 의정활동별 홍보에 주력하는 내용=49,57,9
제2절 의정활동 홍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58,66,1
1. 의정활동 홍보의 문제점=58,66,2
2. 의정활동 홍보의 개선방안=60,68,1
1) 의정활동 홍보시 치중해야 할 활동 분야=60,68,2
2) 의정활동의 활발한 홍보활동을 위한 개선 방안=62,70,10
제5장 결과요약 및 결론=72,80,1
제1절 결과 요약=72,80,5
제2절 결론=76,84,3
참고문헌=79,87,3
ABSTRACT=82,90,4
(설문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홍보 효율화에 관한 연구 -국회의원 보좌진의 인식조사를 중심으로-=86,94,7
(표2-1) 법률안 심사=7,15,1
(표2-2) 국정조사 국정감사 절차=9,17,1
(표3-1) 설문지의 구성=25,33,1
(표3-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28,36,1
(표4-1) 의정활동시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30,38,1
(표4-2) 의정활동 내용의 홍보매체별 중요도=31,39,1
(표4-3) 의정활동 내용의 가장 효과적인 홍보매체에 대한 인식=32,40,1
(표4-4) 홍보매체별 의정활동에 미치는 영향=33,41,1
(표4-5) 언론매체를 통한 의정활동 홍보가 의정활동에 미치는 영향=34,42,1
(표4-6) 인터넷을 통한 의정활동 홍보가 의정활동에 미치는 영향=36,44,1
(표4-7) 지역주민과의 접촉을 통한 의정활동 홍보가 의정활동에 미치는 영향=38,46,1
(표4-8) 의정활동 홍보매체별 유용성=40,48,1
(표4-9) 의정활동 홍보 정도=42,50,1
(표4-10) 의정활동 홍보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43,51,1
(표4-11) 의정활동 홍보활동이 활발한 이유=44,52,1
(표4-12) 의정활동 홍보 담당자=45,53,1
(표4-13) 의정활동 홍보 예산=47,55,1
(표4-14) 의정활동 내용의 홍보매체별 활용도=48,56,1
(표4-15) 의정활동 홍보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홍보매체에 대한 인식=49,57,1
(표4-16) 의정활동별 홍보에 주력 하는 내용=50,58,1
(표4-17) 법률제정ㆍ개정활동의 홍보 정도=51,59,1
(표4-18) 예산 심의 활동의 홍보 정도=52,60,1
(표4-19) 국정 질의 및 감사 활동의 홍보 정도=54,62,1
(표4-20) 주민의견 수렴 활동의 홍보 정도=56,64,1
(표4-21) 행정서비스 개선 활동의 홍보 정도=57,65,1
(표4-22) 의정활동 홍보의 문제점=59,67,1
(표4-23) 의정활동 홍보시 치중해야 할 활동 분야=61,69,1
(표4-24) 의정활동의 활발한 홍보활동을 위한 개선 방안=62,70,1
(표4-25) 홍보비 예산 확대의 필요성=63,71,1
(표4-26) 홍보 전문인력의 영입의 필요성=64,72,1
(표4-27) 홍보활동 전문성을 위한 교육확대의 필요성=66,74,1
(표4-28) 정당 차원의 홍보활동의 확대의 필요성=67,75,1
(표4-29) 관련 법령이나 제도의 완화의 필요성=69,77,1
(표4-30) 언론사의 적극적ㆍ공정한 보도 태도의 필요성=71,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