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외국의 특수학급의 발전현황 14
2. 우리나라의 특수학급의 발전현황 16
1) 특수학급의 양적 급성장 17
2) 특수학급의 학급 수 변화 18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20
가. 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의 정의 20
나. IEP의 목적 21
다. IEP의 기능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도구 및 절차 25
3. 자료의 처리 26
Ⅳ. 결과 및 해석 28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28
1) 학교 유형·총 교육경력·특수학급 지도 경력 28
2) 특수학급 담당교사 소지 및 교과 자격증 29
2. 특수학급 교사의 수학교육 개별화 실태 30
1) 특수학급 교사의 수학교육 개별화 실시 및 필요성 30
2) 개별화 계획 수립 시 주체 31
3) 개별화 교육 계획 수립할 때 학생 실태 파악 32
4) 개별화교육계획 목표 수립 및 내용 33
5) 개별화교육계획 활용 목적 34
6)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정도 34
7)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시 애로점 및 개선점 35
3. 수학 교수 형태 및 교수-학습 사용 37
1) 특수학급 학생의 배치 및 수학 교수 형태 37
2) 특수학급 학생의 활용되는 교육과정 39
3) 특수학급 수학 지도 시 일반학교 교육과정 수정 및 제작 40
4) 특수학급 학생의 수학 지도 시 교육용 소프트웨어 또는 웹 기반 멀티미디어 사용 41
5) 특수학생의 수학지도영역 42
6) 특수학급 학생의 교과내용 난이도 42
7) 특수학급 학생의 주당 평균 시간 43
8)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교재연구 시간 43
9) 수학교과 지도 시 애로점과 개선점 44
10) 특수학생들의 평가 방법 및 만족도 45
4. 일반교사와의 협력 47
1) 일반교사와의 협력관계 만족도 47
2) 일반교사와의 협력교수 형태 48
Ⅴ. 결론 50
1. 요약 및 결론 50
2. 논의 52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4
참고문헌 55
부록 56
[Ⅱ-표1] 특수학급의 학교 급별 현황(2003년) 17
[Ⅱ-표2] 특수학급의 학교 급별 학급 수 변화(1971~2003) 19
[Ⅲ-표1] 질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25
[Ⅲ-표2] 질문지 문항 구성 26
[Ⅳ-표1]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학교유형·총 교육 경력·특수학급 지도경력 현황 28
[Ⅳ-표2]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소지 및 교과 자격증 현황 29
[Ⅳ-표3] 수학교과 개별화 교육 실시 및 필요성 31
[Ⅳ-표4] 개별화계획 수립 주체 32
[Ⅳ-표5] 개별화교육계획 수립할 때 학생의 실태 32
[Ⅳ-표6] 개별화교육계획 목표 수립 및 내용 33
[Ⅳ-표7] 개별화교육계획 활용 목적 34
[Ⅳ-표8]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정도 35
[Ⅳ-표9]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시 애로점 및 개선점 36
[Ⅳ-표10] 특수학급 학생의 배치 38
[Ⅳ-표11] 수학 교수 형태 38
[Ⅳ-표12] 특수학급 학생의 활용되는 교육과정 39
[Ⅳ-표13] 수학 지도 시 일반 수학교과서 수정 및 제작 사용 40
[Ⅳ-표14] 교육용 소프트웨어 또는 웹 기반 멀티미디어 자료 사용빈도 41
[Ⅳ-표15] 수학지도영역 42
[Ⅳ-표16] 교과내용 난이도 42
[Ⅳ-표17] 교재연구 투입시간 43
[Ⅳ-표18] 수학교과 지도 시 애로점 44
[Ⅳ-표19] 특수학급 수학교육의 개선점 44
[Ⅳ-표20] 특수학급 학생들의 평가방법 및 만족도 45
[Ⅳ-표21]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와의 만족도 47
[Ⅳ-표22] 일반교사와의 협력 교수 형태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