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6
제1부. 서론 20
제1장. 서론 20
1-1. 연구 필요성 20
1-2. 연구 배경 21
1-3. 연구 목적 22
1-4. 연구 방법 22
제2장. 용어의 정의 32
2-1. 사인의 개념 32
2-2. 사인의 목적 33
2-3. 사인의 종류 33
제2부. 한국의 사인 현황 35
제1장. 한국의 사인문화 35
1-1. 언론에 보도된 사인문화 35
1-2. 행사를 중심으로 본 사인문화 40
제2장. 한국의 사인정책 현황 42
2-1. 옥외광고물 관리 법규 42
2-2. 제도 및 관리 51
제3장. 한국의 사인업계 현황 53
3-1. 사인산업 현황 53
3-2. 사인 제작 시스템 53
3-3. 사인물의 현황 57
제4장. 한국사인의 현황 분석 및 제안 58
4-1. 한국사인의 현황 분석 58
4-2. 한국 사인업계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제안 58
제3부. 한국의 사인디자인 교육 60
제1장. 대학의 사인디자인 교육 현황 60
1-1. 국내 대학의 사인디자인 교육 현황 60
1-2. 국외 대학의 사인디자인 교육 현황 68
제2장. 옥외광고물 관련 법정교육 및 광고 사업자 교육제도 73
2-1. 옥외광고물 관련 법정교육 73
2-2. 광고사업자 교육 제도 74
제3장. 옥외광고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76
3-1. 옥외광고사 자격 제도 76
3-2. 옥외광고사 자격시험 현황 분석 82
제4장. 연구 결과 분석 및 제안 83
4-1. 교육 현황 분석 83
4-2 사인디자인 교육 발전 방향에 대한 제안 84
제4부. 사인디자인 교육을 위한 조사 결과 및 분석 86
제1장. 사인디자인 교육에 대한 인터뷰 조사 및 분석 86
1-1. 인터뷰 조사를 위한 목적 및 방법 86
1-2. 인터뷰 분석 89
1-3. 인터뷰 분석 결과 95
제2장. 사인디자인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96
2-1. 설문조사를 위한 목적 및 방법 96
2-2.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100
2-2-1. 전체대상의 사인디자인 교육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100
2-2-2. 대학교수의 사인디자인 교육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110
2-2-3. 졸업생의 사인디자인 교육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121
2-2-4. 사인업체의 사인디자인 교육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124
제5부. 사인디자인 교육을 위한 3년제 전문대학 학제 제안 134
제1장. 사인디자인 3년제 교육 프로그램 134
1-1. 사인디자인 3년제 도입 배경 134
1-2. 사인디자인 3년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당위성 134
제2장. 사인디자인 교육을 위한 3년제 전문대학 학제 제안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136
2-1. 3년제 사인디자인과 교육목표 136
2-2. 3년제 사인디자인과 교육 프로그램 방향과 구성 137
2-3. 3년제 사인디자인과 교육 프로그램 141
2-4. 3년제 사인디자인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 141
2-5. 3년제 사인디자인과 교수요목 142
제6부 결론 144
6-1. 기대 효과 144
6-2. 사인디자인에 대한 제언 145
6-3. 추후 연구 과제 146
참고문헌 147
부록 151
[표1-1] 사인시스템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1-2] 옥외광고 제도 및 광고물 사례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1-3] 사인디자인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1-4] 도시환경에 관련된 선행연구 27
[표1-5] 본 논문을 위한 기초연구 27
[표1-6] 인터뷰 대상 28
[표1-7] 조사 대학 교육 현황 29
[표1-8] 설문조사 대상 30
[표1-9] 연구방법 및 내용 요약 31
[표2-1] 법규의 기본 체계도 42
[표2-2]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43
[표2-3] 옥외광고물 관리 법규의 변천 연혁 45
[표2-4] 옥외광고물법 체계의 국가 간 비교 50
[표2-5] 매체별 광고비 추이(제일기획, 2003년도 광고연감) 53
[표2-6] 옥외광고업체의 광고 매출액 현황 53
[표2-7] 광고업계 2003년도 매출액 55
[표2-8] 2002년 옥외광고물 현황 56
[표2-9] 옥외광고물의 형태별 분류 57
[표3-1] 국내 대학의 사인디자인과 현황 61
[표3-2] 부산정보대학 사인디자인과 졸업생 현황 62
[표3-3] 국내 사인디자인과가 개설되어 있는 대학 67
[표3-4] 노스웨스트 기술대학 69
[표3-5] 일본의 사인디자인과가 있는 학교 72
[표3-6] 옥외광고물 등에 관한 교육의 종류ㆍ내용 및 시간 73
[표3-7] 옥외광고사 시험유형과 시험내용 77
[표3-8] 법규과목 문제 유형분석 77
[표3-9] 광고디자인 과목 문제 유형분석 78
[표3-10] 경관디자인 과목 문제 유형분석 78
[표3-11] 옥외광고물의 설계 및 시공 과목 문제 유형분석 79
[표3-12] 옥외광고물의 설계 디자인 79
[표3-13] 옥외광고사 지정교육기관 80
[표3-14] 2005년 옥외광고사 시험을 위한 세부 기준안 81
[표3-15] 자격기준 제안 85
[표4-1] 인터뷰 대상 87
[표4-2] 회사명, 직원 수, 디자이너 수 89
[표4-3] 교과목 중요도에 대한 인터뷰내용 93
[표4-4] 옥외광고사 자격증에 대한 인터뷰 내용 94
[표4-5] 설문 조사대상의 분포 96
[표4-6] 설문 조사의 구성내용 97
[표4-7] 조사 절차 및 방법 98
[표4-8] 설문 대상에 대한 일반사항 101
[표4-9] 업무 수행 시 가장 중요한 사항 102
[표4-10] 사인디자인 교육의 필요성 102
[표4-11] 사인디자인 전문가로 양성시키기 위해 중요한 인성 103
[표4-12] 중요 교과목 순위 요인분석 103
[표4-13] 업무수행 중 가장 중요한 사항 104
[표4-14] 그룹별 중요 교과목에 대한 인식 평균점수와 표준편차 107
[표4-15] 경력별 대학교육 필요성 인식차이 118
[표4-16] 지도부문별 대학교육 필요성 인식차이 118
[표4-17] 대학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차이 118
[표4-18] 교수들의 일반 사항에 따른 중요교과목에 대한 인식차이 119
[표4-19] 인구 통계적 정보에 따른 대학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차이 122
[표4-20] 졸업생들의 일반 사항에 따른 중요 교과목에 대한 인식차이 123
[표4-21] 졸업생이 있는 업체들의 일반 사항에 따른 대학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 125
[표4-22] 졸업생이 있는 업체들의 일반 사항에 따른 중요 교과목에 대한 인식 차이 128
[표4-23] 대학에서의 사인디자인 교육의 필요성 인식의 차이 130
[표4-24] 일반 업체들의 일반 사항에 따른 중요 교과목에 대한 인식 차이 132
[표4-25] 교육 목표의 설정 방향 및 관련 교과목 136
[표4-26] 교육 프로그램 설정 137
[표4-27] 인턴제도가 가능한 업체 151
[표4-28] 교육 프로그램 자문위원 140
[표4-29] 사인디자인 전공 교육 프로그램 141
[표4-30] 교수요목 142
[그림 1] 사인디자인과 실사출력 실습현장 63
[그림 2] 이타바시기술전문교 학생과제 70
[그림 3] 네온 실습광경 70
[그림 4]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요인 90
[그림 5] 사인물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 90
[그림 6] 대학에서의 사인디자인 교육 도입 91
[그림 7] 교육 적정기간 91
[그림 8] 디자이너 이직률 92
[그림 9]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교과목 93
[그림10] 이론과 실습의 비중 94
[그림11] 시각디자인 교육과정과 직무와의 상관도 105
[그림12] 사인디자인 관련 교과목(이론+실기) 중 실기과목의 비중 106
[그림13] 사인디자인 전문 교육의 적정 교육기간 107
[그림14] 전문교육의 필요성 여부 109
[그림15] 전문교육의 필요성 이유 109
[그림16] 교수의 교육경력 111
[그림17] 이론과 실기에 대한 지도 111
[그림18] 교과목에 대한 어려움 112
[그림19] 학생 작품 평가 시 가장 중요한 항목 112
[그림20] 경력과 교과목의 상관도 113
[그림21] 지도과목과 교과목의 상관도 114
[그림22] 현장 직무와의 상관도 114
[그림23] 교양과 전공과목에 있어서 전공과목이 차지하는 비중 115
[그림24] 이론과 실기의 비중 115
[그림25] 적정교육기간 116
[그림26] 전문교육의 필요성 여부 116
[그림27] 전문교육 필요성에 대한 이유 117
[그림28] 지도별 전공과목 비중에 대한 인식 118
[그림29] 지도 부문별 실기 비중에 대한 인식 118
[그림30] 연령별 대학교육의 필요성인식 119
[그림31] 학력별 전공과목의 비중 인식 119
[그림32] 졸업생 근무부서 121
[그림33] 사인물 관련 일을 할 때의 어려움 정도 121
[그림34] 사인물 관련 일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22
[그림35] 옥외광고사자격증 유무 123
[그림36] 일반 디자이너의 직무능력의 차이 124
[그림37] 직무능력의 정도 124
[그림38] 연령에 따른 실기의 비중 125
[그림39] 연령에 따른 필요정도 125
[그림40] 경력에 따른 적정교육기간 126
[그림41] 경력에 따른 교육의 필요정도 126
[그림42] 직위에 따른 적정 교육기간 126
[그림43] 직위에 따른 교육의 필요정도 126
[그림44] 직위에 따른 필요이유 126
[그림45] 자격증 유무에 따른 적정 교육년도 127
[그림46] 자격증유무에 따른 교육의 필요정도 127
[그림47] 디자인 관련 졸업생에 대한 직무수행 능력 129
[그림48] 입사 후 담당직무의 적응기간 129
[그림49] 연령에 따른 직무와의 상관도 130
[그림50] 연령에 따른 전문교육 필요정도 130
[그림51] 경력에 따른 직무와의 상관도 131
[그림52] 경력에 따른 전문교육 필요정도 131
[그림53] 직위에 따른 직무와의 상관도 131
[그림54] 직위에 따른 전문교육 필요정도 131
[그림55] 자격증 유무에 따른 직무와의 상관도 131
[그림56] 자격증 유무에 따른 전문교육 필요정도 131
[그림57] 자격증 유무에 따른 적정교육기간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