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2
3. 용어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통합교육의 발전 과정 14
2. 통합교육의 이해 15
3. 통합교육의 효과 16
가. 학업 성취면 16
나. 사회성 발달면 17
4. 통합교육의 조건 17
가. 교사의 자질과 태도 18
나. 교육과정 운영 19
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이해 20
라. 행정적 지원 체제 21
마. 통합을 위한 학부모의 준비 22
5. 선행연구의 개관 22
Ⅲ. 연구방법 24
1. 조사대상 24
2. 조사기간 24
3. 조사도구 25
4. 자료처리 25
Ⅳ. 연구결과 27
1. 교사의 자격 종별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27
2. 교사의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35
3. 특수교육 연수경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43
가.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하위영역별 차이 비교 43
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문항별 차이 비교 44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1
설문지 64
[표 Ⅲ-1] 연구 대상의 변인별 특성 24
[표 Ⅲ-2] 검사지의 영역별 문항 및 신뢰도 25
[표 Ⅳ-1] 교사의 자격 종별에 따른 하위영역별 비교 27
[표 Ⅳ-2] 교사의 자격 종별에 따른 통합의 개념에 대한 문항별 비교 29
[표 Ⅳ-3] 교사의 자격 종별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문항별 비교 31
[표 Ⅳ-4] 교사의 자격 종별에 따른 교육 운영에 대한 문항별 비교 33
[표 Ⅳ-5] 교사의 경력에 따른 하위영역별 비교 35
[표 Ⅳ-6] 교사의 경력에 따른 통합의 개념에 대한 문항별 차이 비교 37
[표 Ⅳ-7]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문항별 비교 39
[표 Ⅳ-8]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육 운영에 대한 문항별 비교 41
[표 Ⅳ-9]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하위영역별 비교 43
[표 Ⅳ-10]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통합의 개념에 대한 문항별 비교 45
[표 Ⅳ-11]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문항별 비교 48
[표 Ⅳ-12]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교육 운영에 대한 문항별 비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