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일반적 고찰 13
제1절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에 대한 고찰 13
1.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개념 13
2.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구조 16
3.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에 대한 제 이론 19
제2절 기업의 물류성과 평가 25
1. 물류성과의 평가 25
2. 물류비용의 최소화 29
제3절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성공 및 장애요인 30
1.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성공요인 32
2.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장애요인 39
제3장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1절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성과에 관한 연구 45
1. Narus와 Anderson의 연구 45
2. Wheelwright와 Bowen의 연구 46
3. Krajewski와 Ritzman의 연구 47
4. Sanders의 연구 48
5. Hartley, Tan, Kannan 및 Handfield의 연구 48
제2절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49
1. Ross의 연구 49
2. Poirier와 Reiter의 연구 51
3. Cooper와 Ellram의 연구 52
4. Wilson과 Harland의 연구 54
5. Prida와 Gutierrez의 연구 55
제4장 공급체인관리(SCM)시스템의 적용성과 59
제1절 국내 기업 사례 60
1. 유한킴벌리 60
2. 삼성전자 메모리 GPM 사업부 67
3. A사 70
제2절 국외 기업 사례 82
1. 베네통(Benetton) 82
2. Procter & Gamble(P&G) 88
3. 델 컴퓨터(Dell Computer) 91
제5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7
[표 2-1] SCM(공급체인관리)의 개념에 대한 정의 15
[표 2-2] 물류성과측정의 유형분류 27
[표 3-1] 공급체인관리시스템의 선행연구 요약 57
[표 4-1] A사의 물류혁신 추진목표 및 내용 73
[표 4-2] 공급체인관리 적용 사례기업의 성공요인 및 주요 성과 요약 105
[그림 2-1] 가치사슬(Value Chain) 17
[그림 2-2] 공급자 수와 구매자 이익의 관계 23
[그림 2-3]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중개자로서의 ISP의 역할 25
[그림 2-4] 마케팅 측면에서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및 관리목표 50
[그림 4-1] Dell Computer사 SCM 흐름도 99
[그림 4-2] Dell Computer사 SCM 프로세스 100
[그림 4-3] Dell Computer사 Supply Chain Commerce 개략도 103
[그림 4-4] Dell Computer사 SCM 성과 개략도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