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7
표 목차=viii,12,2
그림 목차=x,14,1
제1장 서론=1,15,1
제1절 문제제기=1,15,4
제2절 연구목적=5,19,3
제2장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8,22,1
제1절 선거와 미디어=8,22,3
1. 선거와 언론=10,24,1
1) 선거와 언론의 관계=10,24,4
2) 언론의 민주적 역할과 기능=14,28,4
2. 선거보도의 특성과 문제점=17,31,2
1) 선거와 관련된 언론학 연구경향=18,32,4
2) 신문보도에 대한 선행연구=22,36,5
3) 텔레비전 보도에 대한 선행연구=26,40,6
제2절 선거와 광고=32,46,1
1. 선거캠페인과 정치광고=32,46,4
2. 정치광고에 대한 논의=35,49,1
1) 정치광고의 정의 및 개념=35,49,4
2) 정치광고의 유용성과 비판적 관점=38,52,3
3) 정치광고의 유형=40,54,5
4) 정치광고의 소구요인=44,58,1
(1) 소구내용=44,58,2
(2) 소구방향=45,59,2
(3) 소구기법=47,61,1
3. 정치광고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47,61,6
제3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53,67,1
제1절 이론적 모형의 구성=53,67,3
제2절 연구문제=56,70,6
제3절 연구방법=62,76,2
1. 연구문제 1에 대한 연구방법=63,77,1
1) 신문보도의 내용분석 방법=63,77,1
(1) 분석대상=63,77,1
(2) 분석시기=64,78,1
(3) 분석단위=64,78,1
(4) 분석 뉴스기사 추출방법=64,78,2
(5) 분석유목=65,79,1
2) 텔레비전 보도의 내용분석 방법=66,80,1
(1) 분석대상=66,80,1
(2) 분석시기=66,80,1
(3) 분석단위=66,80,1
(4) 분석 뉴스기사 추출방법=66,80,2
(5) 분석유목=67,81,1
2. 연구문제 2에 대한 연구방법=68,82,1
1) 분석대상=68,82,1
2) 분석시기=68,82,1
3) 분석단위=69,83,1
4) 분석 정치광고 추출방법=69,83,5
5) 분석유목=73,87,3
3. 연구문제 3에 대한 연구방법=75,89,1
1) 분석대상=76,90,1
2) 분석시기=76,90,1
3) 분석단위=76,90,1
4) 분석 정치광고 추출방법=76,90,1
5) 분석 방법 및 유목=77,91,1
(1) 선전기법 분석=77,91,2
(2) 수사학적 분석=78,92,2
(3) 기호학적 분석=80,94,1
제4절 예비조사=81,95,4
제5절 분석 항목 및 유목 결정=85,99,6
제4장 연구결과=91,105,1
제1절 연구문제 1의 결과=91,105,1
1. 연구문제 1-1의 결과=91,105,7
2. 연구문제 1-2의 결과=98,112,4
3. 연구문제 1-3의 결과=102,116,1
4. 소결=102,116,2
제2절 연구문제 2의 결과=104,118,1
1. 연구문제 2-1의 결과=104,118,5
2. 연구문제 2-2의 결과=109,123,3
3. 연구문제 2-3의 결과=112,126,1
4. 소결=112,126,3
제3절 연구문제 3의 결과=115,129,1
1. 연구문제 3-1의 결과=115,129,1
1) 매도하기=115,129,2
2) 미사어구=116,130,2
3) 전이=117,131,2
4) 증언=118,132,2
5) 서민적 이미지=119,133,2
6) 카드 속임수=120,134,2
7) 부화뇌동=121,135,1
2. 연구문제 3-2의 결과=122,136,3
3. 연구문제 3-3의 결과=124,138,1
1) 통합체 분석=124,138,1
(1) 노무현 후보의 정치광고=124,138,1
가. 정치도 국민에게 감동을 줄 때가 있습니다(11월 29일)=124,138,2
나. 새로운 대한민국!(11월 30일)=125,139,1
다. 희망을 보여주기에도 바쁩니다(12월 2일)=125,139,1
라. 부패정치 비켜라, 돼지저금통이 나가신다(12월 2일)=125,139,1
마. 영국국민들은 IMF를 부른 노동당에게 18년간…(12월 3일)=126,140,1
바. 한나라당 후보는 오늘 하루만이라도 자숙하시기 바랍니다(12월 3일)=126,140,1
사. 김성현씨,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12월 4일)=126,140,2
아. 노무현은 21세기와 상대하겠습니다(12월 5일)=127,141,1
자. 정치인이라는 말이 지금처럼 부끄러울 때가 없습니다(12월 7일)=127,141,1
차. 어? 노무현 닮아가네?(12월 10일)=127,141,2
카. 어머니, 당신이 잠 못 이루고 돌아누울 때 …(12월 11일)=128,142,1
타. 이등병의 아버지(12월 11일)=128,142,1
파. 혹세무민,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지 마십시오(12월 12일)=128,142,2
하. 링컨은 남북통일로 미국을 바꾸었습니다(12월 13일)=129,143,1
갸. 어떤 말이 진짜입니까?(12월 14일)=129,143,1
냐. 낡은 정치냐, 새로운 정치냐?/전쟁이냐, 평화냐?(12월 16일)=129,143,1
댜. 노무현이 꿈꾸는 새로운 대한민국(12월 17일)=130,144,1
랴. 21세기 노무현, 젊은 대한민국이 옵니다(12월 17일)=130,144,1
(2) 이회창 후보의 정치광고=130,144,1
가. 부패정권 2세가 또 정권을 넘보는 나라?(11월 29일)=130,144,2
나. 의약분업 실패, 교실붕괴, 주택대란, …(11월 29일)=131,145,1
다.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이나 속으시겠습니까?(12월 2일)=131,145,1
라. 5년 전보다 살기 좋습니까?(12월 3일)=131,145,2
마. 부패정권의 계승자, 누구입니까?(12월 4일)=132,146,1
바. 땅 투기하는 '서민' 대통령 후보 보셨습니까?(12월 5일)=132,146,1
사. 1년 안에 국민의 손으로 정치를 확 바꾸겠습니다(12월 9일)=132,146,2
아. 부패에 연루된다면 대통령 그만 두겠습니다(12월 9일)=133,147,1
자. 누구입니까?(12월 11일)=133,147,1
차. 군복무 기간부터 24개월로 단축하고, …(12월 11일)=133,147,1
카. 텅 빈 서울, 속 빈 공약(12월 12일)=134,148,1
타. 불안한 후보, 위험한 서울(12월 13일)=134,148,1
파. 일단을 하자는 대로 해 줄께(12월 14일)=134,148,1
하. 국민은 정말 불안합니다!(12월 16일)=135,149,1
갸. 선거는 심판입니다(12월 17일)=135,149,1
냐. 뭐, 서울을 빼앗아 간다고?(12월 17일)=135,149,1
2) 계열체 분석=135,149,2
(1) 노무현 후보의 정치광고=136,150,1
(2) 이회창 후보의 정치광고=136,150,2
4. 소결=137,151,2
제5장 요약 및 결론=139,153,1
제1절 요약=139,153,5
제2절 결론 및 함의=144,158,1
1. 연구의 결론=144,158,2
2. 연구의 함의=145,159,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연=147,161,2
참고 문헌=149,163,10
[부록]=159,173,1
(부록1)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제69조(신문광고)ㆍ제70조(방송광고)=159,173,3
(부록2) 코딩 가이드=162,176,1
1. 신문 선거보도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162,176,2
2. 텔레비전 선거보도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164,178,1
3. 신문 정치광고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165,179,4
4. 텔레비전 정치광고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169,183,3
5. 신문 정치광고 선전기법 분석 항목 및 유목=172,186,4
(부록3) 정치 광고=176,190,1
1. 노무현 후보의 정치광고=176,190,9
2. 이회창 후보의 정치광고=185,199,8
Abstract=193,207,4
(표2-1) 선거 관련 국내 언론학 연구 경향=20,34,1
(표2-2) 정치광고의 종류=42,56,1
(표3-1) 신문 분석 기사 건수=65,79,1
(표3-2) 방송 분석 기사 건수=67,81,1
(표3-3) 신문 정치 광고=69,83,4
(표3-4) 텔레비전 정치 광고=73,87,1
(표3-5) 카이드와 존슨의 정치광고 내용분석 유목=75,89,1
(표3-6) 텍스트 표현의 6가지 차원=79,93,1
(표3-7) 예비조사의 신문 선거보도 분석 유목=82,96,1
(표3-8) 예비조사의 텔레비전 선거보도 분석 유목=82,96,1
(표3-9) 예비조사의 정치광고 매체별 특성 분석 유목=83,97,1
(표3-10) 예비조사의 정치광고 내용적 특성 분석 유목=84,98,1
(표3-11) 신문 선거보도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86,100,1
(표3-12) 텔레비전 선거보도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87,101,1
(표3-13) 신문 정치광고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88,102,1
(표3-14) 텔레비전 정치광고 내용분석 항목 및 유목=89,103,1
(표3-15) 신문 정치광고 내용적 특성을 위한 내용분석 유목=90,104,1
(표4-1)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92,106,1
(표4-2)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 게재면=92,106,1
(표4-3)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 기사 유형=93,107,1
(표4-4)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 보도주체=94,108,1
(표4-5)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 글자 수=94,108,1
(표4-6)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 태도=95,109,1
(표4-7)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 정보원=96,110,1
(표4-8) 후보자ㆍ정당별 신문 선거보도 논조=97,111,1
(표4-9) 후보자ㆍ정당별 텔레비전 선거보도=98,112,1
(표4-10) 후보자ㆍ정당별 텔레비전 선거보도 방영 순위=99,113,1
(표4-11) 후보자ㆍ정당별 텔레비전 선거보도 방영 시간=99,113,1
(표4-12) 후보자ㆍ정당별 텔레비전 선거보도 태도=100,114,1
(표4-13) 후보자ㆍ정당별 텔레비전 선거보도 정보원=101,115,1
(표4-14) 후보자ㆍ정당별 텔레비전 선거보도 논조=101,115,1
(표4-15) 후보자별 신문 정치광고=105,119,1
(표4-16) 후보자별 신문 정치광고의 글자 수=105,119,1
(표4-17) 후보자 몇 신문별 게재 정치광고=106,120,1
(표4-18) 신문 정치광고의 내용적 특성별 후보자의 차이=108,122,1
(표4-19) 후보자별 텔레비전 정치광고=109,123,1
(표4-20) 텔레비전 정치광고의 내용적 특성별 후보자의 차이=111,125,1
(표4-21) 매도하기 선전기법의 후보자별 차이=116,130,1
(표4-22) 미사어구 선전기법의 후보자별 차이=117,131,1
(표4-23) 전이 선전기법의 후보자별 차이=118,132,1
(표4-24) 증언 선전기법의 후보자별 차이=119,133,1
(표4-25) 서민적 이미지 선전기법의 후보자별 차이=119,133,1
(표4-26) 카드 속임수 선전기법의 후보자별 차이=120,134,1
(표4-27) 부화뇌동 선전기법의 후보자별 차이=121,135,1
(표4-28) 후보자별 정치광고의 수사학적 분석=122,136,1
(표4-30) 이회창 후보 정치광고의 계열체 분석=137,151,1
(그림2-1) 공공영역=16,30,1
(그림2-2) 선거캠페인의 체계=34,48,1
(그림3-1) 선거보도 및 정치광고와 유권자 투표행위와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모형=54,68,1
(그림3-2) 정치커뮤니케이션 과정=57,71,1
(그림3-3) 연구방법설계 과정=62,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