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용어목록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내용 및 방법 12
1.3 논문의 구성 13
제2장 CFM56 계열 엔진의 시동 특성 14
2.1 CFM56 계열 엔진의 시동 14
2.1.1 정상적인 엔진 시동 절차 14
2.1.2 정상적인 엔진 시동 특성 16
2.1.3 CFM56 계열 엔진의 비정상적인 시동 19
2.1.3.1 Not start 19
2.1.3.2 Slow start 20
2.1.3.3 Hung start 21
2.1.3.4 Hot start 23
제3장 CFM56 계열 엔진의 EGT Probe와 시동 성능과의 관계 25
3.1 일반적인 고찰 25
3.2 연료 흐름과 Stall Margin과의 관계 26
3.2.1 정상적인 연료 공급이 이루어질 경우 27
3.2.2 비정상적인 연료 공급이 이루어질 경우 28
3.3 VSV/VBV 와 EGT의 상관관계 30
3.3.1 정상적인 VSV/VBV Rigging시 30
3.3.2 비정상적인 VSV/VBV Rigging시 31
3.5 CFM56 계열 엔진의 EGT 계통 33
3.5.1 일반적인 고찰 33
3.5.2 구성품 34
제4장 분석 및 결과 응용 36
4.1 분석 및 연구 방법 36
4.1.1 개요 36
4.2 EGT Probe 교환 실험 37
4.2.1 실험 개요 37
4.2.2 EGT Probe 교환 실험 37
4.3 열전대 성능 실험 41
4.3.1 열전대의 정상적인 발생 기전력 41
4.3.2 교환된 열전대 성능 저하 경향 43
4.3.3 장시간 사용한 열전대 성능 저하 경향 43
4.3.4 적용과 예측 44
제5장 결론 46
참고문헌 48
Summary 49
1. 측정 온도에 따른 발생 기전력의 값 (Voltage of Electromotive force depending on measured temperature) 42
1. 시간흐름에 따른 N2의 변화(Variation of N2 versus time) 16
2. 시간흐름에 따른 N1의 변화(Variation of N1 versus time) 16
3. 시간흐름에 따른 EGT의 변화(Variation of EGT versus time) 17
4. 시간흐름에 따른 연료 흐름 량의 변화 (Variation of Fuel Flow versus time) 17
5. 시간과 N2속도에 따른 엔진구동형태의 분류 (Engine Performance Identification depending on run-time & N2 Speed) 19
6. Hung start시 시간에 따른 N2의 변화 (Variation of N2 versus time in Hung start) 21
7. Hung start시 시간에 따른 N1의 변화 (Variation of N1 versus time in Hung start) 21
8. Hot start시 시간에 따른 EGT의 변화 (Variation of EGT versus time in Hot start) 23
9. MEC/PMC control mode시 흐름도 26
10. 정상적인 연료공급 하에서의 엔진작동 성능 한계치 (Limit of Engine performance in normal fuel flow operation) 27
11. 연료과잉공급 하에서의 엔진작동 성능 한계치 (Limit of Engine performance in fuel enrichment operation) 28
12. 연료초과잉공급 하에서의 엔진작동 성능 한계치 (Limit of Engine performance in excessive enrichment Fuel operation) 29
13. 엔진속도에 따른 VSV/VBV의 각도 변화 (Variation of VSV/VBV angle versus engine core speed) 31
14. N1 과 N2의 시간에 따른 상관도 (Relationship N1K and N2K, speed to speed relationship) 32
15. 엔진상태 기록의 예(Example of Diagnostic Process) 33
16. 배기가스측정용 열전대 구성품 장착위치 (Location of EGT Thermocouple Probe & Harness) 35
17. 장탈 EGT Probe의 측정 결함 경향 (Fault trend of removed EGT Probe electromotive force) 43
18. 기사용된 EGT Probe의 측정결함 경향 (Fault trend of used EGT Probe electromotive force)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