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민간 항공기의 정비 18
2.1 항공기 정비 18
2.1.1 항공정비의 역사 18
2.1.2 항공기 정비작업의 구분 19
2.2 계획정비 (Scheduled Maintenance) 20
2.2.1 계획정비의 개념 20
2.2.2 정비방식의 변화 20
2.2.2.1 Hard Time 정비방식 21
2.2.2.2 On-Condition 정비방식 22
2.2.2.3 Condition Monitoring(CM) 정비방식 23
2.3 정비프로그램 25
2.3.1 정비프로그램의 개발 27
2.3.2 정비프로그램의 요구조건 28
2.3.3 정비프로그램의 정비항목 설정 29
2.4 정비프로그램의 종류 30
2.4.1 MSG-1 30
2.4.2 MSG-2 31
2.4.3 MSG-3 32
2.5 신뢰성 지향 정비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 RCM) 33
2.6 항공기 결함(Failure) 35
제3장 정비신뢰성 관리 38
3.1 정비신뢰성 관리에 대한 기본 구성요소 39
3.2 신뢰성 자료의 분석 40
3.3 항공기 계통(ATA system) 41
3.3.1 항공기 계통의 표준 41
3.3.2 ATA 시스템 분류 체계 42
3.4 항공기 각 계통별 특징 46
3.4.1 공조계통(ATA 21)과 여압계통(ATA 36) 46
3.4.2 비행조종장치(ATA 22 & ATA 27) 48
3.4.3 통신계통( ATA 23) 50
3.4.4 전기계통(ATA 24) 51
3.4.5 연료계통(ATA 28) 52
3.4.6 유압계통(ATA 29) 52
3.4.7 Lighting 계통(ATA 33) 53
3.4.8 항법계통(ATA 34) 53
3.4.9 보조동력장치(ATA 49) 54
3.4.10 항공기 기체의 구분(ATA 51~59) 55
3.4.11 동력장치(ATA 71~80) 57
제4장 B737 항공기의 계절별 결함 연구 58
4.1 자료의 수집 및 분석 58
4.2 각 계통별 결함률의 산출방법 61
4.2.1 PIREP과 NON-PIREP 61
4.2.1 PIREP의 계통별 결함률 63
4.2.2 Landing Gear 계통의 NON-PIREP 결함률 63
4.3 항공기 결함률과 월별 환경요인의 상관관계 65
4.4 항공기 계통별 PIREP 결함과 월별 결함 특성 69
4.4.1 ATA 21 공조계통 69
4.4.2 ATA 22 & 27 항공기 조종계통 71
4.4.3 ATA 23 통신계통 73
4.4.4 ATA 24 전기계통 74
4.4.5 ATA 28 연료계통 76
4.4.6 ATA 29 유압계통 77
4.4.7 ATA 31 지시 및 감지계통 78
4.4.8 ATA 32 Landing Gear 계통 80
4.4.9 ATA 33 Lighting 계통 81
4.4.10 ATA 34 항법계통 82
4.4.11 ATA 36 공압계통 83
4.4.12 ATA 49 보조동력장치(APU) 85
4.4.13 ATA 56 Structure 86
4.4.14 ATA 71 Powerplant 86
4.5 Landing Gear 계통의 NON-PIREP 월별 결함 특성 88
4.5.1 타이어 마모율 89
4.5.2 브레이크 마모율 90
4.5.3 타이어 FOD 91
4.5.4 Nose Landing Gear 조향장치의 편향성 92
4.5.5 유압장치의 hydraulic fluid leak 93
4.5.6 Landing Gear 구성 부품의 파손 95
제5장 결론 96
5.1 연구결과 96
5.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99
[표 1] ATA chapter 분류 code 43
[표 2] 국내 기상자료(1996.1.1~2003.12.31 ) 60
[표 3] B737-400/-500 PIREP(1996.1.1~2003.12.31) 64
[표 4] Landing Gear 계통의 NON-PIREP 결함률 (1996~2003) 65
[표 5] 월별 PIREP 정비결함 발생률 66
[표 6] 김포공항의 월평균 기온 67
[표 7] 김포공항의 월 평균 상대습도 67
[표 8] 김포공항의 월 평균 강수량 67
[표 9] ATA 32 NON-PIREP 월별 결함 69
[표 10] 공조 계통의 월별 결함률 70
[표 11] ATA 22 자동조종 계통의 월별 결함률 72
[표 12] ATA 27 조종 계통의 월별 결함률 72
[표 13] ATA 23 통신 계통의 월별 결함률 74
[표 14] ATA 24 전기 계통의 월별 결함률 75
[표 15] ATA 28 연료 계통의 월별 결함률 76
[표 16] ATA 29 유압 계통 의 월별 결함률 78
[표 17] ATA 31 지시 및 감지 계통의 월별 결함률 79
[표 18] ATA 32 Landing Gear 계통 월별 결함률 81
[표 19] ATA 33 Lighting 계통의 월별 결함률 82
[표 20] ATA 34 항법 계통 의 월별 결함률 83
[표 21] ATA 36 공압 계통 의 월별 결함률 84
[표 22] ATA 49 APU의 월별 결함률 85
[표 23] ATA 71 Powerplant 의 월별 결함률 87
[표 24] Landing Gear 계통의 NON-PIREP 결함 발생 현 황 88
[표 25] Landing Gear 계통의 NON-PIREP 월별 결함률 76 89
[표 26] 월별 타이어 마모율 90
[표 27] 월별 브레이크 마모율 91
[표 28] 월별 타이어 FOD 92
[표 29] 조향장치의 결함률 92
[표 30] 조향장치의 월별 결함률 93
[표 31] Landing Gear 계통의 월별 hydraulic fluid 94
[표 32] Landing Gear 구성 부품의 파손 95
[표 33] PIREP과 NON-PIREP(ATA32)의 결함률 비교 98
[그림 1] 항공기 부품 결함 특성 36
[그림 2] Overhaul Interval 37
[그림 3] 공조계통의 기본 구성도 47
[그림 4] 자동비행조종장치의 Mode Control Panel 49
[그림 5] 비행조종장치의 일반적인 구성 mechanism 50
[그림 6] 통신계통의 일반적인 구성 51
[그림 7] 동ㆍ정압 장치의 기본 구성도 55
[그림 8] 동체의 구조형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