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항공화물운송에 관한 이해 16
2.1 항공화물운송산업의 개요 16
2.2 항공화물운송산업의 특성 17
2.2.1 서비스 지향적 시장 17
2.2.2 고가화물의 운송 18
2.2.3 보완적 운송기능 18
2.3 항공화물운송산업의 경제적 영향 22
2.4 항공화물 대리점의 개념 및 역할 25
2.4.1 항공화물 대리점의 개념 25
2.4.2 항공화물 대리점의 기능 27
2.4.3 항공화물 대리점의 역할 28
2.5 항공화물운송의 마케팅 믹스 28
2.4.1 운송상품(product) 29
2.4.2 화물요율(price) 29
2.4.3 운송지역(place) 30
2.4.4 촉진(promotion) 30
제3장 연구대상과 방법론 소개 32
3.1 운송인 선택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
3.1.1 고전경제학적 모델 32
3.1.2 재고이론 모델 33
3.1.3 절충모델 33
3.1.4 제한조건 최적화 모델 34
3.2 국내ㆍ외 선행연구 고찰 34
제4장 항공화물대리점의 항공사 선택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42
4.1 조사방법 및 자료 분석 42
4.2 설문지 내용 43
4.3 항공사 이용 실태에 관한 분석 결과 44
4.3.1 항공사에 대한 일반적 인식 44
4.3.2 판매사원과의 개인적 접촉의 중요성 46
4.3.3 항공사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48
4.3.4 대리점의 항공사 선택요인 분석 52
4.3.5 항공사의 선택에 관한 분석 53
4.3.6 국내시장 상위 20위권 대리점과 나머지 대리점과의 중요속성에서의 차이검증(2004년 총결산 기준) 59
4.3.7 각 요인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61
4.4 연구문제들에 대한 논의 및 요약 63
4.4.1 대리점의 항공사에 대한 인식 64
4.4.2 판매사원을 통한 대리점과의 직ㆍ간접적 교류 65
4.4.3 각 항공사에 대한 대리점의 인식 65
4.4.4 대리점의 항공사 선택시 고려요인 66
4.4.5 행선지별 항공사 선택시 고려요인 66
제5장 결론 68
5.1 요약 68
5.1.1 가격의 중요도 69
5.1.2 판매사원의 역할 69
5.1.3 지역별 항공사 선택에 관한 분석결과 70
5.2 결론 70
5.2.1 전화를 이용한 판매전략 강화 71
5.2.2 스케줄에 대한 충분한 홍보를 바탕으로 고객 유치 71
5.2.3 화물의 추적업무를 비롯한 제반 서비스 강화 71
5.2.4 항공사간 연합에 의한 가격할인 통제 72
5.3 연구의 시사점 72
참고문헌 74
부록-설문지 78
ABSTRACT 85
[표 2. 1] 항공화물운송과 해상화물운송의 특성 21
[표 2. 2] 항공화물시장의 경제적 영향 22
[표 3. 1] 항공운송서비스 이용기준과 비중 35
[표 3. 2] 규모에 따른 화주의 물류 서비스 중요성 비교 38
[표 3. 3] 항공사에 대한 일반적 인식(선행연구) 39
[표 3. 4] 주요 선정기준의 평균값 41
[표 4. 1] 항공사에 대한 일반적 인식 44
[표 4. 2] 운송기관의 일반적 특성 46
[표 4. 3] 판매사원과의 개인적 접촉의 중요성 46
[표 4. 4] 항공사에 대한 구체적 평가 48
[표 4. 5] 항공사 선택시 고려요인 52
[표 4. 6] 동남아행 화물을 위한 항공사 선택 53
[표 4. 7] 선택한 첫 번째 이유 54
[표 4. 8] 선택한 두 번째 이유 54
[표 4. 9] 미주행 화물을 위한 항공사 선택 55
[표 4.10] 선택한 첫 번째 이유 56
[표 4.11] 선택한 두 번째 이유 56
[표 4.12] 유럽행 화물을 위한 항공사 선택 57
[표 4.13] 선택한 첫 번째 이유 58
[표 4.14] 선택한 두 번째 이유 59
[표 4.15] '판매사원과의 개인적 접촉'에서의 차이검증 60
[표 4.16] '판매사원의 방문'에서의 차이검증 60
[표 4.17] '전화통화시 즉시 연결되어야 한다'의 차이검증 61
[그림 2. 1] 항공화물 대리점의 역할 28
[그림 4. 1] 주요 항공사에 대한 구체적 평가 49
[그림 4. 2] 중요속성간의 상관관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