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초록=i,4,2
목차=iii,6,2
표목차=v,8,1
그림 목차=vi,9,1
I. 서론=1,10,1
1. 연구의 목적=1,10,3
2. 연구의 방법과 범위=3,12,3
II. 이론적 배경과 논의=6,15,1
1. 공공저널리즘의 이론적 고찰=6,15,1
가. 공공저널리즘의 의의=6,15,4
나. 공공저널리즘의 배경=9,18,10
2. 공공저널리즘과 정책의 관계=18,27,1
가. 전통언론과 정책=18,27,5
나. 공공저널리즘의 특성=22,31,4
III. 연구 분석의 틀=26,35,1
1. 선행연구의 검토와 분석 모형=26,35,1
가. 선행연구=26,35,4
나. 정책네트워크 모형=30,39,8
다. 정책네트워크의 분석요소=37,46,11
2. 분석틀의 설정=47,56,4
IV. 공공저널리즘의 정책사례=51,60,1
1. 차상위계층 프로젝트=51,60,1
가. 차상위계층 정책의 맥락=51,60,7
나. '우리 곁의 빈곤' 프로젝트=57,66,11
2. 빈곤아동 프로젝트=68,77,1
가. 'Start' 프로젝트의 맥락=68,77,6
나. 'We Start' 프로젝트=73,82,12
V. 사례분석과 시사점=85,94,1
1. 사례분석=85,94,1
가. '우리 곁의 빈곤' 프로젝트=85,94,32
나. 'We Start' 프로젝트=117,126,21
2. 분석결과의 시사점=138,147,1
가. 정책네트워크 요인=138,147,3
나. 환경요인=140,149,2
3. 정책에 미친 영향=141,150,1
가. 차상위계층 프로젝트=141,150,8
나. 빈곤아동 프로젝트=148,157,3
VI. 결론=151,160,7
참고문헌=158,167,13
ABSTRACT=171,180,2
(표2-1) 공공저널리즘과 유사 언론유형 개념 비교=9,18,1
(표2-2) 민주주의 유형에 따른 언론의 역할=15,24,1
(표3-1) 언론과 정책 간의 선행연구 비교=29,38,1
(표3-2) 주요 학자별 정책네트워크의 개념적 특징=33,42,1
(표3-3) 정책공동체와 이슈네트워크의 특성 비교=35,44,1
(표3-4) 정책네트워크의 분석요소=38,47,1
(표4-1) 차상위계층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59,68,1
(표4-2) We Start 프로젝트 주요사업=84,93,1
(표5-1) 차상위계층 프로젝트의 단계별 참여자=86,95,1
(표5-2) 행위자별 차상위계층 프로젝트 참여 이익=100,109,1
(표5-3) 차상위계층 프로젝트의 행위자별 회의참석 빈도(총 회의:14차례)=101,110,1
(표5-4) 차상위계층 프로젝트의 행위자별 참여동기와 행동양태=102,111,1
(표5-5) 차상위계층 프로젝트의 행위자별 상호작용 양태=104,113,1
(표5-6) 주요 기관의 상대적 빈곤선=111,120,1
(표5-7) IMF 구제금융 체제 이후 실업률 추이=113,122,1
(표5-8) 빈곤위험계층 및 사각지대 규모 추계=114,123,1
(표5-9) 소득계층별 사회보험 사각지대(미가입자) 분포=115,124,1
(표5-10) 빈곤아동 프로젝트의 단계별 참여자=121,130,1
(표5-11) 행위자별 빈곤아동 프로젝트 참여 이익=127,136,1
(표5-12) 빈곤아동 프로젝트의 행위자별 참여동기와 행동양태=129,138,1
(표5-13) 아동 1인당 복지비 지출 국제비교=134,143,1
(표5-14) 종합 사례분석 결과=137,146,1
(표5-15) 차상위계층 기초생활보장 부분급여=145,154,1
(그림2-1) 공중에 대한 논쟁 흐름도=12,21,1
(그림2-2) 공공저널리즘의 일반적 진행과정=23,32,1
(그림3-1) 연구의 분석틀=50,59,1
(그림4-1) 차상위계층의 위치=53,62,1
(그림4-2) 차상위계층의 규모 추계 비교=55,64,1
(그림4-3) 'We Start 운동본부' 조직=77,86,1
(그림4-4) 'We Start' 운영절차=78,87,1
(그림4-5) 'We Start 마을' 운영체계=79,88,1
(그림4-6) 건강보장 사업 절차=81,90,1
(그림5-1)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132,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