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초록=0,4,2
목차=i,6,2
표목차=iii,8,2
그림 목차=v,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1,11,3
2. 연구의 목적=4,14,1
3. 용어의 정의=4,14,3
4. 연구의 제한점=6,16,1
II. 이론적 배경=7,17,1
1. 장애아동의 신체활동=7,17,3
2.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 태도=9,19,4
3.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12,22,2
4. 장애아동 부모의 생활만족도=13,23,3
5. 통합모형연구=15,25,3
6. 근거이론방법=18,28,4
III. 연구 방법=22,32,1
1. 연구 절차=22,32,1
2. 연구 대상자 및 연구 참여자=23,33,4
3. 자료수집 방법=26,36,5
4. 자료 분석 및 처리=31,41,3
IV. 연구 결과=34,44,1
1. 장애아동을 신체활동에 참여시키고 있는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스트레스, 생활만족도의 차이와 상관=34,44,6
2.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참여과정=39,49,61
V. 논의=100,110,1
1.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스트레스, 생활만족도=100,110,5
2.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참여과정=104,114,4
VI. 결론 및 제언=108,118,1
1. 요약 및 결론=108,118,2
2. 제언=110,120,2
참고문헌=112,122,14
[부록1-설문지]=126,136,6
[부록2] 연구 참여자 동의서=132,142,1
ABSTRACT=133,143,2
에필로그=135,145,1
표1.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내의 방법론적 접근의 진화=16,26,1
표2.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24,34,1
표3. 연구 참여자의 기본적인 특성=25,35,1
표4. 설문지의 주요 구성 지표 및 내용과 문항 수=27,37,1
표5. 반구조화 질문지의 질문 예시=29,39,1
표6.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참여기간에 따른 부모의 양육 태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및 일원변량분석 결과=34,44,1
표7.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참여기간에 따른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및 일원변량분석 결과=35,45,1
표8.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참여기간에 따른 부모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및 일원변량분석 결과=36,46,1
표9. 장애아동을 신체활동에 참여시키고 있는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스트레스, 생활만족도의 상관=37,47,1
표10. '아동의 장애 인지'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67,77,1
표11. '아동의 장애를 수용하지 못함'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67,77,1
표12. '아동의 장애 수용'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68,78,1
표13. '교육의 필요성 지각'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68,78,1
표14. '주변의 무성의함'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69,79,1
표15. '도움의 손길'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69,79,1
표16. '희생과 열정, 희망적인 메시지'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0,80,1
표17. '아빠의 지원과 집안의 배려'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0,80,1
표18. '부부 갈등'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1,81,1
표19. '집안에서의 외톨이'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1,81,1
표20. '운동의 효과 인식'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2,82,1
표21. '포기에서 희망으로 전환'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2,82,1
표22. '운동의 또 다른 효과 인지'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3,83,1
표23. '부모의 기쁨, 스트레스 해소, 만족'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3,83,1
표24. '가족의 변화와 정보 공유'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4,84,1
표25. '주변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4,84,1
표26. '작은 만족과 희망'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5,85,1
표27. '교육기관을 보는 안목' 하위범주의 관련 개념=75,85,1
표28. '장애 인지'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77,87,1
표29. '수용과 거부'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77,87,1
표30. '교육의 시작'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78,88,1
표31. '교육환경 우호성'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79,89,1
표32. '가족지원 역동성'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79,89,1
표33. '운동의 효과'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80,90,1
표34. '희망'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81,91,1
표35. '변화의 확산'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81,91,1
표36. '교육 요구권' 범주의 관련 개념과 하위범주=82,92,1
표37. 개방코딩에 의해 발견된 개념과 하위범주 및 범주=83,93,2
표38. 인과적 조건 관련 범주의 속성과 차원=87,97,1
표39. 현상 관련 범주의 속성과 차원=87,97,1
표40. 맥락적 조건 관련 범주의 속성과 차원=88,98,1
표41. 중재적 조건 관련 범주의 속성과 차원=89,99,1
표42. 작용/상호작용 전략 관련 범주의 속성과 차원=89,99,1
표43.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91,101,1
표44. '운동의 효과'의 가설적 정형화=93,103,1
표45. '운동의 효과' 유형=95,105,1
그림1. 연구 절차=22,32,1
그림2. 설문조사 자료의 분석 절차=31,41,1
그림3. 면담 자료의 분석 절차=33,43,1
그림4.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참여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86,96,1
그림5. '운동의 효과' 유형 I(가족 지원 및 비우호적 환경형)=96,106,1
그림6. '운동의 효과' 유형 II(가족 지원 및 우호적 환경형)=97,107,1
그림7. '운동의 효과' 유형 III(가족 갈등 및 비우호적 환경형)=98,108,1
그림8. '운동의 효과' 유형 IV(가족 갈등 및 우호적 환경형)=99,1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