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要約 6
Ⅰ. 序論 10
1. 硏究 背景과 目的 10
2. 硏究方法및 範圍 12
제1장 Visual Literacy와 광고매체의 기호학 14
1. Visual Literacy의 개념 14
1) Visual Literacy의 정의 15
2) 매체발달에 따른 Visual Literacy의 변화 17
2. 멀티미디어 시대의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관관계 18
1) 이미지의 정의와 유형 19
2) 텍스트의 정의와 유형 20
3)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관관계 23
3. 광고표현의 기호학과 Visual Literacy 25
1)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25
2)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26
3) 이미지와 언어기호 29
4) 텍스트, 이미지와 Visual Literacy 31
4. 정보화 사회와 Visual Literacy의 역할 33
제2장 멀티미디어 시대의 광고매체와 Visual Literacy 34
1. 멀티미디어 시대의 광고매체 34
1) 광고매체 35
2) 광고의 목적과 기능 41
3) 크로스미디어 광고 44
4) 광고의 이미지와 텍스트의 역할 45
2. 광고매체로서의 TV 46
1) TV 광고의 환경변화 46
2) TV 매체의 전략변화 52
3. 광고매체로서의 인터넷 54
1)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인터넷의 특징 54
2) 인터넷 광고의 다양성 58
3) 인터넷 광고시장의 전망 62
Ⅱ. 本論 64
1. 국내광고의 Visual Literacy 사례분석 64
1) Commercial Film 광고 64
2) Web 광고 71
2. 문제점 및 제안 82
Ⅲ. 結論 84
參考文獻 86
Abstract 87
[표-1] 기호현상을 디자인에 적용시킨 예 27
[표-2] 복잡성의 감소화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28
[표-3] 기본적인 단계 31
[표-4] 2001년도 매체별 총 광고비 37
[표-5] 매체별 광고비 추정 53
[그림 1] 대한항공 TV-CF 64
[그림 2] 국민은행 TV-CF 65
[그림 3] 삼성 애니콜 TV-CF 66
[그림 4] 아이리버 TV-CF 67
[그림 5] 삼성생명 TV-CF 68
[그림 6] 싸이월드 Web 광고 71
[그림 7] 넥슨 카트라이더 Web 광고 73
[그림 8] 삼성 인터넷 Web 광고 76
[그림 9] 환타 Web 광고 79
[그림 10] 한국닛산 인피니티 Web 광고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