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2
I. 서론=1,7,2
1. 연구사 검토=3,9,7
2. 연구 대상 및 논의방향=10,16,4
II. 근대 미디어 텍스트의 존재 양상=14,20,2
1. 라디오 드라마=16,22,1
1) 라디오 드라마의 양상=16,22,7
2) 라디오 드라마의 양식-소리[성]=22,28,3
2. 유성기 음반 극=24,30,1
1) 유성기 음반의 양상=24,30,6
2) 음반 극의 양식-소리[성] 와 청체험=30,36,4
3. 극 영화=34,40,1
1) 극 영화의 양상=34,40,8
2) 극 영화의 양식-소리(성)와 변사=41,47,2
III. 미디어 텍스트(media text)의 출현과 서사양상=43,49,1
1. 라디오 드라마(방송극)와 무산 계급 등장=43,49,7
2. 음반극 근대 사회상=49,55,1
1) 유성기 창극의 서사구조=49,55,1
(1) 유성기 창극의 극적 구조의 재편성=49,55,21
(2) 고전의 해석과 미디어 담론=70,76,6
2) 만담, 넌센스, 스케치의 음반극=76,82,12
(1) 조선 근대의 조소=87,93,6
(2) 사회 관습과 세태의 부조리=92,98,4
3. 극 영화와 식민지 시대상=96,102,1
1) 대중 예술의 도식화-(영화 해설)=96,102,6
2) 식민지 비애-(아리랑)=101,107,10
3) 한국적 비극-(임자없는 나룻배)=110,116,6
IV. 근대 미디어 텍스트(media text) 의 형성과 의의=116,122,1
1. 근대 미디어 텍스트(media text)의 출현=116,122,1
1) 미디어라는 힘의 자장=116,122,2
2) 전통 텍스트(text)의 해체와 미디어 텍스트(media text)=118,124,3
3) 미디어 텍스트(media text)의 발전=121,127,3
2. 극양식과 근대 미디어(media)와의 상관 관계=124,130,4
1) 미디어의 발달과 인지의 확장=127,133,3
2) 극의 분화와 문화사적 의의=129,135,4
V./(IV) 결론=133,139,3
참고문헌=136,142,6
ABSTRACT=142,148,4